<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국민카드는 1000억원 규모의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채권’을 발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채권은 친환경 또는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목적 채권이다. 코로나19로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가맹점의 신용판매대금 조기 지급에 사용할 계획이다.

SK증권이 주관해 공모 방식으로 발행된 채권은 3년 1개월 만기 채권 600억원과 4년 만기 채권 400억원, 총 1000억원 규모다.

발행 금리는 3년 1개월물의 경우 연 1.492%, 4년물은 연 1.615%로 민평금리보다 낮은 수준에서 결정됐다.

앞서 KB국민카드는 지속가능금융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녹색채권원칙(GBP) △사회적채권원칙(SBP) △지속가능채권지침(SBG) 등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의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에 대한 외부 기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또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향후 ‘지속가능채권(Sustainable‧ESG Bond)’을 통한 사회적 책임 투자와 자금 조달 추진 등 투자자 저변도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ESG채권 발행으로 KB금융그룹의 중점 경영 전략 중 하나인 ‘ESG 기반 지속가능 경영 선도’와 관련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등 ESG 경영이 한 층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