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사진>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카드산업이 핀테크사보다 더 핀테크스럽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17일 협회장 취임 1주년을 맞은 김주현 회장은 “카드산업은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고객접점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핀테크사와 경쟁에 직면했다. 카드사의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가 마이데이터 산업, 오픈뱅킹,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 등 지급결제 관련 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 언택트 경제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카드사가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핀테크사와 공정한 경쟁 여건 조성에 힘쓰겠다는 말을 보탰다.

이 밖에도 카드수수료와 관련해 향후 적격비용 재산정 등에서 업계 합리적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캐피탈사의 다양한 신사업 동력을 비롯해 해외 진출, 디지털 전략 모색 등도 지원한다. 김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 언택트 시대에 대비해 캐피탈업계 생존전략을 심도 있게 공유하고 연구하겠다”며 “오릭스사나 BNP파리바사 등 해외 주요 캐피탈사 사례를 연구해 시사점을 찾아내고 국내 캐피탈사 디지털 강화와 데이터 수집, 활용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캐피탈 본연의 업무와 연계해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자동차금융 관련 부수업무, 비대면 보험 상품 판매 등과 같은 신규 사업을 발굴해 지원하겠다. 구독·공유경제에 기반을 둔 새로운 형태의 리스·렌탈 사업 모델을 찾아 캐피탈사의 경쟁력 강화를 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기술금융 분야의 경우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하고 금융 규제 정비에 초점을 뒀다.

김 회장은 “신기술금융사 투자 제한업종 완화, 융자한도와 성과보수한도 폐지 등 규제 완화를 위해 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며 “업계와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정기 세미나 개최 등 회원사 간 유대를 강화하고 벤처 산업에서 신기술금융사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을 당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보 역량도 강화한다. 김 회장은 “새 국회 개원을 맞아 대 국회업무와 홍보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며 “지원본부장을 신규로 선임해 국회와 언론 대응을 전담하고 캐피탈과 신기술금융 담당 본부장은 업계 업무에만 전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취임 이후 신용카드 매출전표 선택적 발급 시행, 레버리지 배율 개선, 행정정보 공동이용 정보 확대, 신기술 금융전문회사의 해외투자기반 마련 등의 성과를 거뒀다.

한편 여신협회는 여신금융교육연수원을 금융본부로 이관,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한편 주요 입법 추진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법무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