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월 금감원 경영유의 통보 대한 개선 조치
10억 들여 로직 컨설팅…합리적 금리산정 기대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IBK기업은행이 대출금리 산정체계 전면개편에 착수했다.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대출금리 산정체계 내부통제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은 데 따른 조치로, 내년 1월 신규 체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17일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 3월 30일 삼정회계법인과 10억 규모의 대출금리 산정체계 개편 컨설팅 계약을 맺었다.

기업은행은 올해 초부터 ‘대출금리 모범규준’을 반영한 신규 대출금리 산정체계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대출금리 모범규준은 은행이 대출금리를 산정·운용할 때 필요한 사항을 정해놓고 자율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은행연합회가 마련한 일종의 지침이다.

삼정회계법인은 기업은행의 신규 대출금리 산정체계 시스템에서 고객별 적합한 대출금리가 산출될 수 있도록 가장 최적화된 로직 설계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현재는 대출금리를 구성하는 요소를 점검하고 있다. 요소별 손익 민감도 분석과 새로운 시스템이 영업점 대출마진과 이익관리, 자산·부채관리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앞서 기업은행은 대출금리 산정체계와 관련 지난해 4월 19일 금감원으로부터 3건의 경영유의 사항을 지적받은 바 있다. 경영유의는 금융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 지도적 성격의 조치다. 법규위반은 아니지만, 개선이 필요할 경우 내려진다.

당시 금감원은 기업은행의 대출금리 산정체계에서 코픽스(COFIX·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 산정 시 원칙적인 내용만 명시해 구체적인 업무처리 활용에 제한이 있고, 금리산정 오류 등이 발생하면 원인과 책임소재를 규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내부통제 기능이 취약하다고 판단했다.

또 유동성 프리미엄 및 리스크 프리미엄 산정 과정이 합리적이지 못하고, 시장 상황의 변화가 금리에 적시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시스템이 전면 개편된다고 해서 기존과 비교해 대출금리 결과값이 크게 변하진 않을 것”이라며 “은행의 핵심 마진이라 할 수 있는 대출금리 산출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게 주된 목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