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S 고도화로 선제적 대응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김홍규 기자> 최근 발생한 대규모 금융정보 유출 사건으로 카드사들이 부정결제 방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금융정보 유출사태로 인한 부정결제 차단을 위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발생한 금융정보 유출 사건은 지난해 7월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카드번호 도난사건’의 연장선상이다.

경찰청은 지난해 7월 금융정보 유출 혐의자 이 씨가 결제단말기(POS)에 해킹프로그램을 설치해 도난한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개인 카드 정보 56만8000건을 확보하고 금감원에 수사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이후 지난 2월 경찰청은 이 씨의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1.5테라바이트(TB) 규모의 외장 하드를 추가 입수하고 이중 61기가바이트(GB)의 개인 카드 정보가 추가로 유출된 사실을 파악했다.

경찰청과 금감원은 현재 추가로 발견된 카드 정보의 종류 등 상세 유출 내용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객 정보가 유출된 카드사들은 아직 피해 규모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대신 정보 유출로 인한 부정결제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FDS를 활용해 고객 보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FDS는 회원의 카드 거래정보 등을 수집·분석해 카드결제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해당 승인을 차단하고 이용자에게 문자 등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한 카드의 결제가 동시다발적으로 요청되거나 해외 또는 온라인으로 큰 금액의 승인요청이 오는 상황 등을 이상징후로 감지한다.

신한카드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부정결제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FDS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고도화할 예정이다.

국민카드도 이상징후 데이터를 추가 확보해 FDS 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고객이 카드결제 시 정보보안에 취약한 마그네틱 방식이 아닌 결제정보가 암호화된 직접회로(IC) 결제를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FDS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고객이 사전에 부정결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결제에 대한 유의사항을 지속 안내 중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이번 POS해킹으로 유출된 카드 정보의 상세 내용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우선적으로 FDS 강화에 힘쓰고 있다”며 “철저한 FDS 관리로 부정결제 발견 시 고객에 빠르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신전문금융업법에서는 해킹, 전산장애, 정보유출 등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신용카드정보를 이용한 부정사용에 대해 금융사가 전액 보상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