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당국 협조하에 추가 부실 인수 없이 안정적 경영권 확보
최근 5년간 인도네시아 은행 인수 사례 중 가장 낮은 투자가격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6일 오후 개최된 이사회에서 인도네시아 중형은행인 부코핀은행(Bank Bukopin)의 추가 지분인수(최대 67% 지분 확보한 최대주주 지위 취득)를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지분인수 거래는 현지금융당국(OJK) 포함 인도네시아 정부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 하에서 경영권 프리미엄 지급없이 2/3이상의 안정적 지분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이동제한과 외국자본의 경영권 인수에 대한 경계 등으로 인수협상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에서 결실을 보게 됐다는 평이다.

인도네시아 금융산업은 외국자본의 은행업에 대한 진출장벽이 매우 높은 수준이다. 현재 외국인의 현지은행 지분보유한도는 40%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추가 지분인수는 일정규모 이상의 해외상장 은행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첫 사례로 큰 의미가 있는 딜”이라며 “투자가격측면에서도 최근 5년간 인도네시아 은행 인수합병 사례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확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코핀은행은 412개의 지점 및 835개의 금융자동화기기(ATM) 등 인도네시아 전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중형규모 은행이다.

연금대출, 조합원대출 및 중소기업(SME)대출 취급을 통해 중소기업 위주 고객 기반을 확보했으며 BUKU3 은행 중 유일한 정부 지분 보유 은행이라는 안정적인 시장지위를 가지고 있는 등 잠재역량도 풍부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KB국민은행은 인수 후 체계적인 리스크관리 노하우 및 선진화된 디지털 역량 등을 접목해 부코핀은행의 리테일 강점을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2018년 7월 부코핀은행의 지분 22% 취득을 통해 2대 주주가 된 이후 경영권이 포함된 최대주주 지위 확보 기회를 주시해 왔었다. 이번 추가 지분 인수는 오는 8월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