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여부 이달 확정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유정무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 금융권 전체가 실물경제 지원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19일 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서울과 경기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3개 대응반 중 하나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등 한시적 조치의 연장 여부를 검토해 이달 내 발표할 방침이다.

그는 “금융회사의 개별적 행동이 경제의 취약성과 결합될 때 시스템 전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교훈”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개별 금융사들의 실물경제 지원에 소극적인 행동으로 지원이 충분치 않게 될 경우 경기하강을 유발하는 이른바 구성의 오류(Fallacy of composition)를 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가중된 만큼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금융위는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집중호우 피해지역 종합금융지원센터’를 운영해 피해지역 주민들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피해지역 내 금융기관에 수해 피해기업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피해 현장에 전담지원반을 구성해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손 부위원장은 지원프로그램을 어렵게 준비해야 했던 코로나19 확산 초기와는 달리 소상공인, 중소기업, 기간산업 생태계까지 촘촘하게 지원체계를 갖췄고 대상별 대응여력도 충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권과 정부는 강한 신뢰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실물경제의 회복세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기존프로그램들의 차질 없는 이행과 △저신용등급 회사채·기업어음(CP)매입기구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 프로그램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등 신규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