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쥐꼬리 수익률에 가입자 신뢰도 추락
“원리금보장 위주 운용에 수익률 제고 한계”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은행의 퇴직연금 사업이 조직 개편, 수수료 인하 등 갖은 노력에도 바닥을 기는 운용수익률로 인해 ‘계륵’ 신세가 됐다.

19일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KB국민·신한·우리·하나·IBK기업·NH농협 등 6대 은행의 퇴직연금 수익률은 연 1%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은 평균 1.61%, 1.70%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개인형퇴직연금(IRP)은 1.18%에 그쳤다. 은행들의 주요 적금 상품 금리(평균 1.8%)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이다.

저금리 기조와 코로나19 여파에 갈 곳 잃은 부동자금이 주식투자로 몰린 데 따른 증시 활황에도 불구, 수익률 부진이 지속하자 퇴직연금에 대한 가입자들의 신뢰도도 추락하고 있다.

통계청 발표자료를 살펴보면 퇴직연금 중도인출 금액은 지난 2017년 상반기 8163억원에서 2018년 상반기 1조1793억원, 지난해 상반기 1조2584억원으로 증가추세를 보인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를 사유로 한 퇴직연금의 중도인출을 허용하면서, 올해 상반기엔 생계비 충당을 위해 수익률이 낮은 퇴직연금에 손을 대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은행들이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에 마냥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몇 년째 1%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수익률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자 지난해 은행권에는 대대적인 퇴직연금 사업체계 개편 움직임이 일었다.

당시 은행들은 퇴직연금 수술대에 ‘수수료’부터 올렸다. 퇴직연금은 상품의 특성상 입사 후 퇴직할 때까지 최소 20년 이상 장기간 위탁 운용된다. 이 과정에서 지속 발생하는 수수료는 가입자의 최종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금사업자 1위인 신한은행은 지난해 6월 IRP 가입자 계좌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수수료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같은달 하나은행도 사회초년생과 연금수령자를 대상으로 퇴직연금 수수료를 최대 80%까지 감면했다.

우리은행은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를 위해 지난해 7월 프라이빗뱅킹(PB) 업무에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30여명의 상담원으로 구성된 퇴직연금 자산관리센터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밖에 은행들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연금 로보어드바이저를 수익률 제고 프로젝트에 동원하고 가입자의 운용관리 편의성을 높이는 ‘최적금리 자동매수(포괄 운용지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한 바 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세제혜택과 IRP 가입대상 범위 확대로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매년 증가했으나 수익률은 기대만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며 “안전성을 추구하는 가입자가 대다수라 원리금보장상품 위주로 운용된데다 코로나19로 증시 변동성이 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령화 시대 연금 수요가 커지면서 퇴직연금이 금융권 미래성장동력으로 부상했으나 은행이 수익률 부분에서 다른 사업자보다 다소 뒤처져 고민이 깊다”며 “수익률 제고를 위해 수수료 인하를 잇단 단행, 수수료수익 창출 기대치도 예전만 못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