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고는 부산은행 단독 신청…내주 재공고 예정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부산시는 주·부금고 사업자 공모 마감 결과 부산은행이 단독으로 주금고에,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이 각각 부금고에 신청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부산은행이 단독으로 신청한 주금고 사업자를 다시 모집하기로 하고 내주 재공고를 할 예정이다.

재공고 이후에도 추가 신청자가 없으면 부산은행이 낸 제안서를 바탕으로 적격 여부를 심사한 후 금고선정 심의위원회에 해당 안건을 상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주금고와 부금고에 신청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내달 중순 심의위원회를 거쳐 내달 말 금고 운영기관을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달 열린 금고 선정 설명회에는 시중은행이 대거 참가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지만 정작 제안서는 3개 금융기관만 제출했다.

이처럼 경쟁률이 떨어진 것은 달라진 금고선정 규정 등으로 금융기관이 큰 이점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거와 달리 올해부터는 협력사업비를 과도하게 적어낼 수 없게 됐고 지역사회 기여도 등 달라진 배점 기준이 마련됐다.

시 금고로 지정된 은행들은 내년부터 4년간 부산시 예산을 관리하게 된다.

금고는 부산시 일반회계와 18개 기금을 맡아 관리하는 주금고와 공기업특별회계 및 기타 특별회계를 관리하는 부금고로 나뉜다.

각종 기금을 합친 전체 예산 13조7000억원 가운데 70%(약 9조5900억원)를 주금고가, 나머지(약 4조1100억원)를 부금고가 관리하게 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