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수익성 갖춘 뉴딜펀드 조속히 마련할 것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정부가 재정 마중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통큰 예산을 집행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한국판 뉴딜(K-뉴딜) 사업 예산을 20조원 이상 반영하고, 뉴딜펀드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을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은 20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당정추진본부’ 1차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재정 마중물 효과 극대화를 위해 금년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에 마련된 4조8000억원을 하반기에 100% 집행 완료하고, 2021년 예산안에 한국판 뉴딜 사업 예산을 20조원 이상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원래 발표보다 비공개 협의 과정에서 1조원이 더 증액되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내년 본예산에 디지털 뉴딜 예산 7조~8조원, 그린뉴딜 예산 7조~8조원, 사회안전망 예산으로 5조~6조원 등을 반영할 예정이다. 

또 당정은 국민참여형 한국판 뉴딜 펀드 조성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전했다.

현재 관계부처와 추가협의 중으로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뉴딜 펀드 조성 방안을 준비 중으로 늦어도 오는 9월에는 확정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김 차관은 “안전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향으로 뉴딜펀드가 많은 국민이 참여해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펀드가 되도록 안을 짰다”며 “다음주나 그 다음주까지 세부적인 방안을 협의해 9월 내  구체적인 방안들을 확정해 발표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K-뉴딜기획단장도 “당은 정부가 편성할 뉴딜 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지원하고, 법령 및 제도 개선 과제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또 당내에 설치된 K뉴딜위원회를 상설 기구로 전환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당에서는 K-뉴딜위원회 소속인 조정식·윤관석·정태호·한정애·이광재·김성환·박홍근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이재갑 고용노동부·조명래 환경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