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증권금융·예탁원에서 6명 신규 파견
금융위 소속 직원보다 외부 인력 더 많아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최근 금융위원회가 대대적인 자본시장조사단 확대에 나서고 있다. 검찰 등 외부기관으로부터 파견직원을 많이 유치하는 등 외인부대를 중심으로 한 덩치 키우기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3일 금융당국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위 자조단이 법무부, 한국증권금융, 한국예탁결제원 등 외부기관으로부터 6명의 파견 직원을 늘리는 등 올해만 11명의 인력을 증원했다. 

이로써 현재 자조단 인력은 총 35명이 됐다.

법무부는 자조단에 이달부터 수사관 4명을 추가 파견했다. 기존 파견인력인 검사 2명, 수사관 4명과 함께 총 10명의 검찰 파견 직원이 자조단에서 근무하게 된다. 

한국증권금융에서도 지난 7월 자조단에 직원 1명을 신규 파견했고, 예탁결제원은 지난 4월부터 직원 1명을 신규파견했다. 예탁원과 증권금융이 자조단에 공식 인력 파견을 한 것은 자조단 출범 이후 최초다. 

이 같은 파견 인원 확대는 금융위의 적극적인 파견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앞서 금융위는 금감원, 한국거래소에도 인력 파견 요청을 했으나, 이들은 추가 인력 파견에 대해 어렵다고 답변했다. 

금융위 내부적으로도 5명의 추가 인원을 자조단에 배치했다.

특이한 점은 자조단 내 금융위 소속 직원보다 외부 인력이 더 많다는 점이다. 대규모 자체 증원은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는 게 쉽지 않아 외부 인력 수혈이 조직확대에는 더 쉬운 방법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기준 자조단 내 금융위 소속 직원은 16명이고, 나머지 19명은 모두 외부기관에서 파견된 직원들이다. 파견직원은 각각 법무부(10명), 금감원(4명), 거래소(2명), 예금보험공사(1명), 예탁원(1명), 증권금융(1명) 소속이다. 

한편 이 같은 금융위의 행보를 두고 부정적인 시각도 나온다. 금감원 자본시장조사특별사법경찰관(특사경) 증원 요구가 국회, 대검찰청에서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인사 칼자루를 쥐고 있는 금융위가 내부 조직인 자조단만 키우는데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