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노룰스 김길곤 사장을 비롯한 회사경영진과 말레이시아 인포커넥트가 영상을 통해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제공=이노룰스
▲최근 이노룰스 김길곤 사장을 비롯한 회사경영진과 말레이시아 인포커넥트가 영상을 통해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제공=이노룰스

<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최근 말레이시아 인포커넥트((InfoConnect)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노룰스’가 이를 계기로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자사 디지털전환 핵심 SW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노룰스는 앞서 일본과 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구소련 독립국가 연방) 국가들과도 일반기업과 금융기관의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각종 SW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SW솔루션 수출 불황을 극복할 수 기회를 갖게 되어 기대가 더욱 크다.

글로벌화에 동참하는 인포커넥트(InfoConnect)는 비즈니스 관리 및 통합 비즈니스 관리 SW솔루션을 개발 판매하는 말레이시아 IT기업으로, 94년에 설립되어 현재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 현지 법인을 운영하면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다.

이노룰스 측은 “그동안 국내 직원의 직접 파견을 통한 시장개척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현지 실정에 맞는 마케팅과 판매전략으로 해외시장 확대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노룰스가 공을 들이고 있는 글로벌 제품은 국산 디지털 전환 핵심 SW솔루션인 *DDM(Digital Decision Manager, 디지털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과 **DPM(Digital Product Manager, 디지털 상품정보 관리 시스템)으로, 그동안 중요한 의사결정과 시대에 따라 급변하는 상품정보가 필요한 일반 대기업과 금융기관 경영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전략 제품으로 인정받아 왔다. 현재는 국내 관련 SW솔루션 분야에서 8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정도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관계자는 “이노룰스는 언택트 시대에 대응하여 해외 거래선과 언택트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할 뿐만 아니라, DDM/DPM에 제품 교육을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의 일환으로 잠재 고객들의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산업별 적용사례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일반적인 기능에 오디오(Audio)와 영상(Visual) 콘텐츠를 추가해 해외 파트너사의 영업 및 컨설턴트 등의 제품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SW솔루션 기능강화 작업을 펼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제공=이노룰스]
[▲제공=이노룰스]

또한 이노룰스 김길곤 대표는 “그동안 디지털 전환 핵심 SW솔루션과 관련해 우리나라 보험 및 금융기관 등에 많은 SW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전문기업으로서 명성을 유지 중이다. 최근 언택트 파트너십을 체결한 인포커넥트사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현지 회사가 인근 지역국가들의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면 대면 방식의 수출을 통해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포커넥트의 Lim Tong Pheng 대표는 영상을 통해 이와 관련하여 “최근 비대면 기능을 보강한 이노룰스의 디지털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DM)과 디지털 상품정보 관리 시스템(DPM) SW솔루션이 한국처럼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각 지역 보험 및 금융기관의 업무생산성을 높여주어 핵심전략 제품으로 인정받을 게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노룰스는 아시아 지역 이외에 유럽, 북미 지역까지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여 코로나 19의 여파를 최소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초 미국 실리콘 밸리에 지사를 설립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는 독일 프랭크프루트 지사를 포함하여 총 2개의 유럽 지사를 설립함으로써 금융 선진국의 본격적인 진출을 계획 중이다. 이노룰스는 이를 위한 조직도 보강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오는 2023년까지 글로벌 매출 비중을 총 매출의 30%까지 달성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Digital Decision Manager(DDM)는 비즈니스룰을 쉽고 빠르게 작성해 회사 IT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업무 담당자는 룰 통합관리도구를 이용해 업무규칙을 관리한다. DDM를 도입하면 많은 장점이 있다. 업무적으로 △정책 반영 통합관리 △비즈니스 언어로 쉽게 직접 전산 반영 △업무 규칙의 프로그램에서 분리 등이 이뤄져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Digital Product Manager(DPM)는 업무시스템에 흩어져 관리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업무 규칙(Rule)을 통합관리하는 SW솔루션이다. 상품관리의 표준화, 상품 구성에 대한 부품화, 상품 정보와 업무 규칙의 통합 관리 기능으로, 전사적으로 보다 민첩하게 상품 정보를 업무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환경으로 바꾸어 주는 획기적인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