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한국캐피탈, 인수의사 철회
FI만 본입찰 응해…노조 “결사반대”

15일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열린 JT저축은행 대부업체·사모펀드 매각 결사반대 기자회견. (사진=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JT저축은행 인수전의 열기가 차갑게 식었다. 예비입찰 시 금융지주를 포함한 6~7개사가 인수의사를 밝혔지만, 본입찰에 응한 곳은 사모투자펀드(PEF)운용사 2곳 뿐이었다.

사모펀드가 유력한 인수자로 부상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노조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JT저축은행의 매각주관사인 김앤장이 본입찰을 진행한 결과 사모투자펀드인 뱅커스트릿PE 등 재무적투자자 2곳이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말 예비입찰 당시 JB금융지주와 한국캐피탈, 뱅커스트릿PE 등 6~7곳으로부터 인수의향서를 받아 치열한 경쟁이 예견돼온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다.

업계는 그간 JB금융지주와 한국캐피탈을 유력한 인수 후보로 점쳐왔다. 이들은 JT저축은행의 인수 메리트가 크지 않다고 판단, 인수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JT저축은행 매각 본입찰은 지난 5일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원매자들의 실사 추가 필요 요청에 따라 15일로 지연된 바 있다.

결국 JT저축은행 인수전은 사모펀드 간 경쟁 구도로 바뀌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는 한편 고용안전 보장 등 JT저축은행 노조와 원만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노조 측은 재매각을 통한 매각차익 확보가 주목적인 사모펀드의 입찰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JT저축은행 노조는 지난달에 이어 본입찰이 진행된 오늘(15일)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대부업체·사모펀드에 매각을 결사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 관계자는 “사모펀드 인수 사업장은 공식처럼 구조조정과 고율배당이 뒤따른다. 저축은행은 서민의 예금을 원천으로 하는 서민금융기관이다. J트러스트는 지금이라도 대부업체와 사모펀드의 입찰 자격을 박탈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대부업체나 사모펀드에 매각된다면 JT저축은행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계 금융지주사인 J트러스트그룹은 지난 2015년 JT저축은행을 약 500억원에 인수했다.

현재 JT저축은행은 성남 본사와 광주, 전남 목포에 영업점을 두고 있으며 지난 6월 말 기준 총자산 1조5345억원, 당기순이익 90억원을 기록해 알짜 저축은행으로 평가받는다. JT저축은행의 매각 가격은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인 15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