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사·수탁사·사무관리사 간 자산내역 비교·검증 가능
부동산·사모사채 등 ‘비시장성 자산’ 코드 체계도 마련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제2의 옵티머스 펀드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발족시키는 등 감시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예탁원은 옵티머스 사태 방지를 위해 금융감독원 주관으로 자산운용사, 수탁기관, 사무관리회사, 채권평가회사 등 자산운용업계 전반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지난 8일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시장 전문가들에게 사모펀드 지원시스템 구축 관련 현황을 공유하고, 비시장성 자산의 표준코드 체계 수립 및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 시스템 개발 방안 등에 대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였다. 

예탁원은 공모펀드 관리 시스템인 ‘펀드넷’을 기반으로 사모펀드 시장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 시스템’ 구축을 준비 중이다.

해당 시스템은 운용사와 수탁기관(신탁업자), 사무관리회사가 서로 운용 내역을 확인,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용사의 운용명세서와 신탁업자의 신탁명세서 간 비교를 용이하게 하는게 골자다. 

예탁원이 이 같은 시스템 구축에 나선 것은 앞서 사모펀드 부실 사태가 연이어 터지면서 자산운용사, 수탁기관 간에 펀드 자산정보를 상호 확인, 감시할 수 있는 잔고대사 지원시스템 필요성이 요구돼서다. 

또 사모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부동산, 매출채권, 사모사채 등 비시장성 자산에 표준코드가 없어 업계 공통의 관리기준을 정립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예탁원은 향후 TF 운영을 통해 업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사모펀드 관리 시스템 개발 방안을 연내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펀드 비시장성 표준코드 관리시스템과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제공하고, 전자계약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과 비시장성자산 운용지시 지원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예탁원은 이번 시스템 개발을 통해 사모펀드 자산이 투명하게 관리 되고 투자자 보호와 업계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탁원 김용창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장은 “목표 모델은 상호 감시·견제가 가능한 중앙집중형 정보공유 시스템”이라며 “먼저 펀드 투자대상의 코드를 표준화하고, 자산대사 시스템을 오픈한 다음 향후 운용지시와 계약을 디지털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탁원은 지난 8월 TF를 전담하는 조직인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을 설치하고, 펀드 전문인력 9명을 투입해 부서급으로 운영해왔다. 그간 업계 40여개 기관을 직접 방문해 사모펀드 개선방안을 협의해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