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는 일몰연장, 증권사는 일몰 주장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하이일드펀드에 대한 공모주 10% 우선 배정 혜택 종료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일몰 연장 여부를 놓고 증권업계와 자산운용업계 간 의견이 극명히 갈리고 있다. 

자산운용업계는 일몰이 연장돼야 한다는 입장인데 반해, 증권업계는 일몰을 주장하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이일드펀드의 공모주 10% 우선배정’ 혜택 기한이 올 연말까지로 예정돼 있다. 

하이일드펀드는 신용도가 낮은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BBB+)의 채권을 주로 편입하는 펀드다. 신용도가 낮은 대신 수익률이 높아 대표적인 고위험 고수익 펀드로 여겨진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비우량 회사채 시장을 키우기 위해 지난 2014년 5월부터 하이일드펀드에 공모주 우선 배정 혜택을 부여해왔다. 하이일드펀드에서 비우량채권과 코넥스 상장주식의 합산 보유비율이 45% 이상이고, 이를 포함한 국내 채권 보유비율이 60% 이상이면 공모주 물량을 10% 우선 배정받는다. 

■운용업계 “일몰 시 비우량 회사채 시장 무너질 것”

자산운용사들은 해당 제도 일몰 시 비우량 회사채 시장이 고사 될 것이라며 일몰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공모주 배정 메리트가 하이일드펀드로의 자금 유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올해 말 일몰 연장 없이 혜택이 종료되면, 1조원 가량의 자금이 융통되고 있는 하이일드펀드 시장이 하루아침에 고사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자산운용사 관계자도 “공모주 우선배정 제도가 일몰되면 자본시장 내 단순 먹거리 싸움을 떠나서 국내 일부 산업에까지 타격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하이일드펀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벤처기업 등 신용도가 낮은 회사들에게 하이일드펀드 설정액 감소는 직접적인 타격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제 이달 12일 기준 국내 하이일드펀드의 설정규모는 8552억원으로, 비우량 회사들의 주요 자금 조달처로 꼽힌다.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 종료 여파로 하이일드펀드 설정 규모가 줄어들 경우 저신용 회사들은 회사채 발행이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 증권업계 “다수 투자자에게 공평한 기회 제공해야”

하지만 증권사들 사이에선 하이일드펀드의 공모주 우선배정 제도를 종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우선주 배정 혜택이 하이일드펀드에 과하게 쏠리며, 실제 공모주 투자자가 가져야할 권리를 뺏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증권사 기업공개(IPO) 담당자는 “애당초 해당 제도는 하이일드 채권의 원활한 거래를 위해서 도입된 제도로, 지난 6년간 혜택을 받으며 하이일드 시장 활성화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본다”며 “특정 펀드에 과도하게 우선주 배정 혜택이 쏠리면서 실제 공모주에 투자하는 투자자가 응당 받아야 하는 배정분을 뺏기고 있는 상황으로, 하이일드펀드에 배정된 10% 우선배정 물량을 일반 청약자들이나 공모펀드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하이일드펀드의 공모주 우선배정에 따른 부작용도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공모주 인기가 높아지고, 주가 상승률이 높은 상황에서 공모주 우선배정을 노린 일부 기관 및 운용사가 하이일드펀드를 급조하는 등 규모를 일시에 늘리는 사례가 있다”며 “또 공모주 가격 책정을 위해 수요예측을 통한 가격발견을 해야하는데, 우선 배정 받는 기관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발견에 방해를 받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사 IB 관계자도 “하이일드펀드, 코스닥벤처펀드 등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이 있는 펀드에 공모주가 배정된 경우에는 해당 주식 물량에 대해 매매가 잘 이뤄지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며 “우선배정 혜택을 특정 펀드에 몰아주기 보다는 실제 거래에 활발히 참가하는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하이일드펀드 공모주 우선배정 일몰과 관련해 자산운용업계와 증권업계간 의견이 나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일몰 연장 여부가 결정된 바는 없다. 업계의 의견을 잘 들어보고 결정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