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규모 증가에도 자산건전성 개선돼
정부 대출만기연장, 이자상환유예 영향
“부동산PF대출 급증… 부실 우려 커져”

저축은행 부동상PF대출 현황. (표=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저축은행의 양호한 자산건전성에 대해 ‘착시효과’를 경계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 상반기 저축은행 자산건전성이 개선된 것을 두고 착시효과를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동수 의원은 “저축은행의 연체율 감소나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낮아진 것은 정부가 추진한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영향으로 착시효과에 불과하다”며 “실제 재무제표에는 코로나19 1차 유행 시기였던 올해 3월부터 실시된 대출 연체율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대다수 저축은행의 자산건전성 지표에는 리스크가 대거 잠재돼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올해 6월말 기준 저축은행 총 대출 규모는 69조2943억원으로 2019년 말 기준 65조원에 비해 6.6%(4조3000억원) 증가했다.

특히 부동산PF대출 역시 지난 6월 말 기준 6조5000억원으로 저축은행사태 직후 인 2011년 4조3000억원보다 2조2000억원 늘었다. 부동산PF대출은 부동산 프로젝트를 담보로 장기간 대출을 해주는 것으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 부실 위험이 커지게 된다.

유 의원은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고 있어 향후 부동산시장이 침체될 우려가 있다”며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부동산PF대출이 대규모 부실화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부동산 PF대출 추이에 대한 건전성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금보험공사에 따르면 파산저축은행 부동산PF 사업장 중 120개 4246억원이 아직 매각되지 않은 채 미회수로 남아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률은 올해 6월 말 107.7%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6월 말 111.4% 대비 3.7%포인트, 지난해 말(113%)과 비교해 5.3%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유 의원은 “올해 하반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 부동산 정책 변화로 인한 부동산PF부실 우려 등 잠재 위험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대손충당금 추가적립을 통해 저축은행이 손실흡수능력을 선제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보,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제2의 저축은행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