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저축은행, 지배구조 개편…경영 효율성 제고

페퍼그룹 로고.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호주에 본점을 둔 페퍼그룹이 페퍼유럽(Pepper Europe(UK) Limited)을 통해 중간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영 효율성과 지배구조 투명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페퍼저축은행도 한국에 진출한지 7년 만에 중간지주사의 지배를 받게 된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페퍼저축은행은 내달 중 페퍼유럽을 최대주주로 주주명부에 등재한다.

호주 PSB Investment Holdings Pty Limited는 올해 안에 페퍼저축은행 지분 100%를 페퍼유럽에 넘길 계획이다. 앞서 페퍼유럽은 저축은행의 대주주 요건을 충족해 지난 8월 말 금융위원회로부터 주식취득을 승인받았다.

복잡한 지배구조를 단순화하고 자본조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게 페퍼저축은행 측 설명이다.

페퍼그룹은 지난 2001년 호주에서 사업을 시작해 영국, 스페인, 아일랜드, 한국, 홍콩 등 유럽과 아시아권에 진출하면서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성장했다. 진출국이 늘고 규모가 커지자 페퍼그룹은 호주를 제외한 유럽 진출국에 이어 아시아 법인들을 페퍼유럽으로 묶고 있다.

특히 유럽‧아시아를 중심으로 매년 10~20%가량 몸집을 불려 현재는 호주보다 규모가 커진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 페퍼그룹의 관리자산 규모는 약 64조원으로 집계됐다.

페퍼저축은행 관계자는 “페퍼그룹의 진출국이 늘어나면서 지배구조가 복잡해졌다”며 “그간 자본조달 시 3~4단계를 거쳐 호주 본사에 자본 지원 요청을 했다면 앞으로는 중간지주사를 통해 절차가 한 단계로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3년 늘푸른저축은행을 인수하면서 한국에 진출한 페퍼그룹은 해당 저축은행 상호를 페퍼저축은행으로 변경하고 사세 확장을 꾀하고 있다. 페퍼저축은행의 이달 총자산 규모는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