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참여율 높이고, 종목 배정방식 변경
대여주식 규모 1조4000억까지 늘어날 전망

출처 한국증권금융 김태완 기획부장 발표 자료
출처 : 한국증권금융 김태완 기획부장 발표 자료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한국증권금융이 공매도 시장에서의 개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형 ‘K-대주시스템’ 출범을 제안하고 나섰다. 

김태완 증권금융 기획부장은 2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개인대주 접근성 개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간 주식 차입 창구 부족 현상은 개인투자자들의 오랜 불만 사항으로 지적돼왔다. 특정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실행하기 위해선 해당 종목을 빌려야 하는데 주식을 차입할 수 있는 창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실제 김 부장 발표에 의하면 외국인·기관이 공매도에 이용하는 대차시장 규모는 작년 약 67조원인데 비해 개인이 공매도를 위해 이용하는 대주시장 규모는 230억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이 떨어져서다. 기관 투자자는 한국예탁결제원 등을 통해 대차거래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개인은 증권사를 통해 증권금융에서 주식을 빌리는 대주 방식으로 공매도를 할 수 있다.

김 부장은 “국내 개인 대주시장이 빈약하다. 우선 대주를 취급하는 증권사가 6곳에 그쳐 투자자 접근성이 제한돼 있고 대주 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다”라고 말했다. 

실제 현재 대주를 취급하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대신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등 6곳에 불과하다. 유안타증권을 제외하곤 5곳의 증권사는 증권금융의 유통대주 시장을 활용한다.

비효율적인 대주 종목 배정 방식도 문제로 거론됐다. 

김 부장은 “현재 대주 종목을 배정할 때 증권금융이 매일 대주 풀 재고를 증권사에 먼저 나눠주고 증권사들은 할당받은 주식 내에서 고객에게 빌려주는 방식”이라며 “문제는 이 경우 어떤 증권사는 주식이 남고 어떤 곳은 모자라 고객 주문이 처리되지 않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증권금융은 일본의 후차입 대주 제도를 참고해 3단계 대주 활성화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대주 취급 증권사를 늘리는게 첫 번째 목표다. 증권금융이 대주 활성화 전담팀을 꾸려 증권사들의 대주 시스템 구축을 도울 계획이다. 이어 각 증권사가 투자자 동의를 받아 신용융자 담보 주식을 대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하는 등 대주 재원 확대를 추진한다. 끝으로 대주 취급 증권사가 종목별 대주 가능 수량을 즉각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통합거래 시스템인 ‘한국형 K-대주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증권금융은 이 같은 3단계 활성화를 통해 대여 가능 주식 규모를 지난 2월 말 기준 715억원에서 향후 약 20배인 1조4000억원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태완 부장은 “K-대주 시스템은 일시적인 무차입 공매도를 허용하지 않고도 대주 재원 활용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다”며 “개별 동의절차, 주주 의결권 인정으로 투자자 권리도 두텁게 보장하면서도 통합거래시스템 구축을 통한 재고 관리 효율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부장은 “통합 시스템이 구축되면 개인투자자는 대차를 이용하는 기관, 외국인보다 더 편리하고 신속한 투자가 가능해진다”며 “이러한 신용대주 서비스는 증권금융 혼자서만 하기 어렵고 증권사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개인투자자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내년 3월 공매도 금지 조치 만료를 앞두고 금융위원회의 개인 공매도 활성화 방안 마련의 일환으로 열렸다. 금융위는 토론회에서 제안된 의견 등을 검토해 개인 공매도 활성화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