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 협약식에 참석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왼쪽)과 IFC Alfonso Garcia Mora 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총재. (사진= KB금융그룹)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금융그룹은 9일 세계은행(World Bank) 산하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포용적 금융(Financial Inclusion) 확대를 위한 공동 상품개발과 자금조달 및 공동투자 등의 분야에서 포괄적인 업무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IFC는 글로벌 185개 회원국과 100여개국 이상에 사무소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은행 산하 기관으로, ‘빈곤퇴치와 공동번영’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금융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민간 부문과 협력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IFC는 개발도상국 민간 부문에 대한 가장 큰 규모의 투자기관으로서 올해 기준 220억불을 개발도상국에 투자했다.

KB금융그룹은 IFC와 협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주택금융·소액대출 등 KB금융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지원해 글로벌 ESG 경영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해당 국가들의 경제 및 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IFC와 공동 투자 및 신디케이티드론(Syndicated Loan) 등에 참여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원활한 자금 공급도 돕는다. 이외 상호협력이 가능한 여러 부문에서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IFC Alfonso Garcia Mora 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총재는 “많은 개발도상국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여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KB금융그룹과 같은 우량 금융회사와 파트너십 구축은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IFC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지역 등 글로벌 시장에서 KB금융의 우수한 금융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겠다”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처럼 KB금융은 현지 고객들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금융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