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디지털금융 제도개선방안 논의
소액투자자의 우량주식 투자 접근성 확대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는 국내주식도 소수점 매매를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국내주식의 소수점 매매 활성화를 위해 규제 개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0일 금융위원회는 도규상 부위원장 주재로 제5차 디지털금융 협의회를 열고 ‘디지털금융 규제·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증권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국내주식 소수점 매매 활성화 부분이다. 

금융위는 국내주식 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내주식에 대해서도 소수단위 주식 매매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사업모델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액투자자의 우량주 투자 접근성이 넓어져 국내 주식시장 자금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우량주의 경우 주당 가격이 비싸 소액투자자들이 투자하기엔 부담스럽고, 분산투자에도 어려움이 있다. 

현재 국내 주식은 최소 1주단위로 거래가 가능한데, 1주당 가격이 높은 이른바 ‘황제주’의 경우 투자가 쉽지 않다. 예컨대 LG생활건강의 경우 10일 현재 주당 가격은 153만1000원으로 1주만 사고 싶어도 150만원이 필요하다. 

해외주식 거래의 경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통해 소수점 거래를 제공하는 증권사가 늘어나고 있지만, 국내주식의 소수점 거래는 허용되지 않고 있다.

현재 신한금융투자와 한국투자증권이 해외주식에 대한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운영 중이나, 국내주식은 소수점 거래에서 소외돼 있다.

제도도입 시 국내주식의 소수점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선제적으로 나선 곳은 카카오페이증권이다. 현재 카카오페이증권은 해외뿐 아니라 국내주식의 소수점 분할 매수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에 착수한 상태다.

금융위는 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후 내년 상반기 중으로 규제 정비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그간 해외주식 거래에서만 소수점 매매가 허용돼 국내주식시장은 오히려 역차별이 발생해 왔다”며 “투자자들로선 주당 가격이 높은 우량주의 경우 투자자금 마련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 국내 소수점 매매 도입시 투자자들이 부담 없이 국내 우량주에 분산투자 할 수 있어 투자자도 시장도 둘다 윈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핀테크·빅테크 및 금융회사가 제안한 디지털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논의하여 마련했다”며 “향후에도 현장 중심으로 금융회사, 빅테크, 핀테크가 제안하는 디지털금융 규제·제도개선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디지털금융 제도 개선 일환으로 모바일 전용 펀드상품 투자설명서도 도입한다. 모바일을 통한 펀드상품 가입시 모바일 전용 투자설명서를 도입해 소비자 편의성을 제고하고, 투자자가 펀드의 주요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