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개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시행으로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 시장을 둘러싸고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이에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은 금융결제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인증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금융인증서는 전북은행이 금융결제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인증서비스로 금융인증서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이용 편의성’이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이하 공동인증서)에서는 특수문자를 포함한 10자리 이상 비밀번호를 설정했던 반면에 금융인증서는 6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간편비밀번호나 패턴·지문·안면 등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 뿐만 아니라 유효기간도 3년으로 늘어나면서 1년마다 갱신을 해야했던 번거로움을 해소돼 이용자의 편의성이 강화된다.

보안성 측면에서도 다른 인증서보다 우수하다. 분실 우려가 높은 하드웨어 저장방식이 아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해당 클라우드는 고객이 연결한 기기에서만 이용 가능하도록 이중암호화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인증내역 관리, 부정사용방지시스템, 고객 맞춤 보안설정 등도 부가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타인 도용 방지도 가능해 더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금융인증서는 10일 은행권을 시작으로 정부24·청약홈 등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이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북은행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를 다른은행 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에서도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금융인증서는 그동안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 해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출시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여 금융인증서가 누구에게나 편리한 인증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