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하나은행은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위한 유망기술 스타트업 성공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수 기술 보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한국판 뉴딜 활성화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및 디자인권 등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다양한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먼저 하나은행의 서울신용보증재단 앞 신규 출연금을 바탕으로 1000억원 규모의 서울신용보증재단 신규 보증이 시행된다. 금리우대, 심사 간소화, 보증료율 감면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통한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개발, 사업화, 매출 확대 등 기업성장주기 단계별 맞춤형 금융지원과 컨설팅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무형자산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해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하고 상생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이번 협약 체결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와 소상공인 지원으로 안전망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1월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IP) 보증 관련 보증비율 확대, 보증료율 감면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