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 당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자금지원 지속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금융리시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금융리시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등 자산투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고액 신용대출에 대해서는 은행권의 특별한 관리강화가 필요하다.”

12일 금융위원회 도규상 부위원장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올해 초 신용대출은 작년 하반기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지만 증가세 관리에 노력을 경주하고 특정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현상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대출 중단과 빚투 등의 영향으로 연초부터 대출이 급증하자 금융당국이 금융권에게 관리를 당부한 것이다.

지난해 지원실적에 대해 도규상 부위원장은 “지난해 금융권에서 소상공인·중소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한 것이 올해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초석이 됐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1차·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79만여명의 소상공인에게 18조3000억원의 대출이 실행됐고 정책금융기관에서도 4만3000여개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26조원 규모의 대출이 실시됐다.

올해 지원계획에 대해 도 부위원장은 “금융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이 실물부문으로 원활히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경기회복 견인과 코로나19 이후 도약을 위한 필수 과제”라고 말했다.

또 그는“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지속하겠다”라며 “오는 18일부터 자금지원이 될 수 있도록 부처간 협업을 통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신속한 자금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확대했다.

집합제한업종 소상공인 임차료 융자 프로그램이 30만명을 대상으로 3조원 규모로 신설됐으며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보증수수료와 지원금리를 인하하는 방향으로 개편됐다.

아울러 그는 “중소·중견기업의 금융지원 애로해소를 위해 금융리스크 대응반에서 개별 기업의 사례를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