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 위주 디지털화·대면채널 중심 한계
“올해 협력적 경쟁·경영혁신 연구 추진할 것”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은 대면채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보험사의 소비자 접점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이 보험산업의 핵심 도전과제라고 밝혔다.

보험연구원은 21일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2021년 보험연구원 운영 방향을 밝혔다.

안 원장은 코로나19의 재확산 반복으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일상화되면서 설계사와 같은 대면채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보험회사가 소비자 접점을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안 원장은 “데이터와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전개되는 환경에서 비용절감 위주 디지털화와 대면채널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보험산업은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경쟁열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험산업이 디지털 비대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상품, 채널, 자본 등에서 상당한 구조개혁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원장은 올해 연구방향으로 ‘협력적 경쟁’과 ‘경영혁신’을 제시했다.

저성장, 비대면 환경에서는 산업 내·외의 기업, 정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한 후 그 시장에서 공정경쟁을 통해 소비자 후생을 높여 생산적인 보험생태계를 조성하는 협력적 경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려면 수익성을 억압하고 있는 사업모형의 재조정, 적절한 위험관리와 경영투명성 제고, 빅데이터 활용 등 위험선별능력 강화를 통해 경영혁신과 보험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에도 연구가 보험현장과 괴리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시장 현안 대응 속도를 높여 보험산업 내 주요 의사결정자와의 피드백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원의 현안 분석력을 높이는 선순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비대면 환경에서 온·오프라인 세미나 병행, 일반인 대상 동영상 컨텐츠 제작, 언론 기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 성과를 알리고 우리 사회 여러 계층의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현안 분석과 대안 제시에 치우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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