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 자본시장 성장·국민자산 증식 지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사진=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사진=금융투자협회

<대한금융신문=강수지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1일 개최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자본시장이 국민자산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증권거래세의 완전 폐지’와 ‘투자형 ISA 도입’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나 회장은 코스피 3000 돌파로 자본시장이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게 됐음을 언급하며, 자본시장이 경제의 성장엔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협회는 국민자산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증권거래세를 완전 폐지하고 투자형 ISA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연기금의 디폴트옵션 등 퇴직연금제도 개선과 공모펀드 활성화 여부는 국민자산 증대를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혁신금융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올해 기업금융업무의 범위와 상품의 line-up을 확대할 방침이다.

협회는 금융투자업계의 신뢰회복을 위한 자정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리스크관리·내부통제 역량을 강화하고자 직무윤리교육과 컨설팅 등에 대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판매절차를 개선하고 부동산대체투자상품의 실사와 검증을 강화한다.

온라인 투자교육 플랫폼을 보급하고 금융투자 검정 시험 등을 통해 투자자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협회는 금융투자업의 미래 대응력 향상을 위해 마이데이터, 오픈뱅킹 등의 디지털 금융 전환도 지원한다. ESG 투자 활성화를 비롯한 상품 개발을 위한 제도 개선 역시 지원할 예정이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건전한 투자문화 조성, 혁신기업의 성장지원과 국민자산 증식 등을 통해 자본시장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