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자본적정성 유지 권고안 발표
정치권, 코로나19 반사이익 환원 요구

4대 금융지주 배당금 전망. (표=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정부가 배당성향을 낮추고 현금을 쌓아두라고 권고한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익공유제를 압박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의 상충된 요구에 은행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은행 및 은행지주의 배당을 순이익의 20%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자본관리 권고안을 내놨다.

코로나19로 인한 부실화에 대비, 이익을 축적해 자본 적정성을 유지하고 완충능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다.

은행권에서는 사실상 강제사항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번 권고안에 따라 지난 2019년 실적 기준 26~27% 배당성향을 보였던 4대 지주의 배당금은 20% 내로 제한될 전망이다.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에 따르면 이들의 지난해 총 순이익 전망치는 11조2087억원이다. 20% 기준 시 배당 규모는 2조2417억원으로 점쳐진다. 예년 수준의 25%로 가정해 단순계산해도 배당금은 2조8021억원으로, 20%와 비교해 5604억원 정도 낮다.

반면 정치권에서는 금융권의 이익공유제를 강하게 외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지난 19일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익을 보는 가장 큰 업종은 꼬박꼬박 이자를 받아 가는 금융업으로 은행권의 이자도 멈추거나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이익공유제 기금의 재원을 정부가 공적자금 등으로 일부 출연하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충당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은행 또한 가계대출 등으로 벌어들인 수익 일부를 기금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은행권은 주주 이탈을 우려하고 있다. 금융권의 이익공유제가 본격화할 경우 국내외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미 은행들은 충분히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다는 토로한다. 실제 국내은행들의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돕기 위한 금융지원 실적은 지난 22일 기준 140조3000억원에 달했다. 이는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규모(142조6000억원)와 비등하면서, 제2금융권의 실적(1조2000억원)보다는 월등한 수준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배당을 자제해 이익을 축적하고, 이익을 공유하고자 내놓으라는 두 개 사안이 상충된다”며 “본래 주주들에게 돌아갔어야 할 자금을 강제하고, 이를 정부가 활용하겠다는 의미밖에 안 된다. 자본주의적 시장경제 체제를 역행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