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국민은행은 25일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가 7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이 지난 2019년 7월 자체기술로 개발했으며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도 사용 가능한 은행권 대표 인증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2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 사업자를 선정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선정돼 올해 1월부터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 KB모바일인증서로 간편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KB금융그룹 내 KB증권, KB카드,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 앱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를 사용 가능하다.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국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거래가 가능하다. 복잡한 암호 대신에 패턴‧지문‧FaceID(아이폰) 등 고객이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통장 개설부터 이체 및 상품가입까지 간편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보안매체 없이도 거래 가능하다.

KB모바일인증서는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에까지 보안기술을 적용해 TEE(신뢰된 실행 환경,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휴대폰의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 KB모바일인증서는 타 인증서와 달리 유효기간이 없다. 주기적으로 인증서를 갱신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인증서비스의 편리함을 높였다. 1년간 거래하지 않는 경우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인증서를 재발급하도록 했다.

특히 디지털 소외계층 등 비대면 발급이 어려운 고객은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면 일회용 신청 번호를 받아 KB모바일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은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KB모바일인증서의 활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국민의 일상생활에 친숙하고 편리한 인증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