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후 총 자산 71.5조원…업계 4위로 도약
베트남 진출·하우핏 등 성장동력 확보 가속

15일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합병법인으로 출범하는 신한라이프의 성대규 초대 사장이 회사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한생명)

<대한금융신문=유정화 기자> 오는 7월 1일 정식 출범하는 신한라이프의 초대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성대규 사장이 "한발 앞선 도전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일류 보험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은 출범을 앞두고 15일 서울 중구 소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신한라이프 성대규 CEO 내정자와 신한라이프 전략기획그룹장으로 내정된 오렌지라이프 이영종 대표, 그리고 신한라이프 임원 내정자 7명이 참석했다.

신한라이프는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통합해 탄생하는 합병 법인으로, 생명보험업계 '빅3(삼성생명·한화생명·교보생명)'에 이은 업계 4위 규모로 올라서게 된다. 작년 말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단순 합산 기준 신한라이프의 총자산은 71조5000억원으로 생보업권 4위에 해당한다. 수입보험료 합산액은 약 7조9000억원으로 역시 업계 4위 수준이다.

성대규 사장은 신한라이프 출범을 맞이해 회사의 비전과 주요 경영전략,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했다. 성 사장은 신한라이프의 새로운 비전인 '뉴라이프, 라이프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다'를 소개하며 “향후 다른 회사들보다 한발 앞선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기존 보험업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일류 보험사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신한라이프는 통합을 통해 다채널 보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방침이다. △2040 고객세대에 최적화된 기존 오렌지라이프 FC채널과 4060세대에 최적화된 기존 신한생명 FC채널 △전화로 보험을 판매하는 통신판매(TM) 채널 △전화와 대면 영업을 함께 하는 하이브리드 채널 △모바일로 보험을 가입하는 디지털 보험채널 등을 활용한다. 신한라이프는 출범과 동시에 채널의 특성에 맞는 총 4종의 신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고객 손안의 휴대폰에서 24시간 동안 모든 보험서비스 제공’, ‘회사내 보험업무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과정에 디지털 기술 적용’이라는 두 가지 디지털 전략 방향을 수립했다. 디지털 조직을 1그룹 4개 부서로 확대 편성하여 디지털과 헬스케어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또 성 사장은 새로운 영역을 개발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신한금융플러스는 대형 GA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시현했다. 베트남 해외법인은 현재, 현지당국의 설립 인가를 획득한 후 내년 본격적인 영업개시를 준비하고 있다. 헬스케어 플랫폼인 하우핏 서비스는 향후 제휴 서비스 확대 및 고도화 방안의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간담회에선 이러한 회사의 비전과 전략 방향을 담은 브랜드도 공개했다. 새로운 브랜드에는 누구보다 앞서 도전하고 실현하고, 그래서 고객이 기대하는 삶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브랜드컬러는 양사의 기존 CI 컬러와 완전히 다른 ‘컨템포러리(contemporary) 퍼플’이며, 그래픽 모티프는 ‘패스파인더’로 화살 기호를 창의적으로 해석하여 브랜드 본질을 시각화했다. 신규 브랜드 캠페인은 주로 MZ세대를 타겟으로 트렌드에 맞는 SNS 채널과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채널광고 등을 통해 전개될 예정이다.

성대규 사장은 “신한라이프는 고객이 믿을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에 충실한, 진심을 품은 보험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에 가장 앞장서는 회사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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