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0억 규모 신규 투자유치 마무리
KDB산업은행, 미국 알키온 등 참여

(사진=토스)
(사진=토스)

<대한금융신문=안ㅅ도윤 기자>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앱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46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투자자들은 기업가치를 8조2000억원으로 평가했다.

지난 2018년 기업가치 1조2000억원으로 국내 핀테크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된 토스는, 3년만에 기업가치 100억달러(12조원)를 의미하는 ‘데카콘’을 눈앞에 두게 됐다.

토스는 지난해 투자유치 이후 불과 10개월 만에, 기업가치가 3배 가까이 높아지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투자에는 국책 은행인 KDB산업은행과 미국 투자사인 알키온(Alkeon Capital Management)이 주요 투자자로 각각 1000억원, 84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또 토스의 기존 투자자인 알토스벤처스(Altos Ventures), 그레이하운드(Greyhound Capital) 등이 참여했다.

알키온은 테크기업 중심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투자사다. 구글 알파벳, 페이스북 등 빅테크 기업은 물론 미국의 대표적 핀테크 기업 중 하나인 스퀘어(Square)의 주요 주주이기도 하다. 주로 기업 성장 초기에 투자해 장기 보유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토스가 2000만 유저를 바탕으로 뱅킹, 증권 등의 개인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토스와 같이 금융 전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핀테크 기업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PG업계 최상위권 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를 통한 사업자 대상 서비스 등 B2C뿐만 아니라 B2B사업까지 보유한 독특한 모바일 금융 플랫폼이란 점에 큰 매력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토스는 모든 금융 서비스를 한 앱에서 제공하는 ‘수퍼앱’ 전략을 핵심 경쟁력으로 보고 있다.

현재 토스앱을 이용하는 월 활성 유저는 1100만명으로, 국내 금융회사 앱 중 가장 많다.

해외 사업도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토스베트남 법인은 2019년 설립후, 1년여의 실험을 끝내고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유저 확장에 나서고 있다. 현재 베트남 월 활성 유저는 300만명이며 매달 약 50만명의 활성 유저가 유입 되고 있다.

간편 송금은 물론, 현지 은행(CIMB)과 제휴를 통한 체크카드 서비스, 자산관리 서비스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토스 이승건 대표는 “한국은 뱅킹, 카드, 보험 등에서 가구당 금융화 수준이 세계 최상위권이고, 코로나19 이후 금융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모바일 금융 플랫폼의 성장 기회가 매우 크다”며 “은행, 증권 등 주요 영역에 토스가 직접 플레이어로 진출함으로써,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고객 관점에서 완전히 새롭게 설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따.

한편 토스는 지난 회계연도 약 3900억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는 계열사들의 본격 성장에 힘입어 연결기준 매출 1조원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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