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원, 대출실행 정보 실시간 공유망 구축
이달 말 은행권, 연내 제2금융권 적용 계획
“금융권 ‘중복대출’ 리스크 완전 해소 기대”

서울 소재 시중은행 영업점 창구 모습.
서울 시내에 위치한 한 시중은행 영업점 창구 모습.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앞으로 과다한 신용조회 기록을 이유로 한 금융사의 대출 승인 거절이 사라질 전망이다.

12일 한국신용정보원(이하 신정원)에 따르면 금융권 통합조회 전산망에서 금융소비자의 대출 거래정보가 실시간 공유되도록 하는 개편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

시중은행을 포함한 9개 은행에선 지난 2일부터 개편된 전산망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나머지 은행들은 이달 안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이 포함된 제2금융권의 경우 올해 3분기까지 전산 작업이 마무리된 금융사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에 돌입하며, 연내 금융권 전면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통합조회 전산망 개편은 금융소비자의 ‘중복대출(다중대출)’ 우려에 대한 금융권 리스크를 불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금융사들은 고객의 타 금융사 거래정보를 신정원이 관리·운영하는 통합조회 전산망을 통해 확인한다. 지난 2016년 1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신정원은 은행연합회 등 5개 금융협회와 보험개발원에 분산돼있던 신용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구다.

기존에는 대출 거래정보가 신정원 통합조회 전산망에 등록되려면 통상 5영업일이 소요됐다. 예를 들어 한 차주가 신한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KB국민은행은 이 사실을 1주일 뒤에나 인지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허점을 이용한 차주가 같은 날 여러 금융사에서 대출을 동시에 일으키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자, 금융사들은 대출 승인 심사에 신용조회 기록을 활용했다.

신용조회 기록이 신용등급 산정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으나 대출 사기, 연체 가능성 등 이상 징후를 파악하는 데 단초 역할을 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단기간 여러 곳의 대출을 알아보며 신용조회를 많이 한 고객은 중복대출 위험이 있고, 통계적으로 연체 가능성도 큰 편”이라며 “다중채무를 만들고 잠적하는 대출 사기 예방을 위해 신용조회 건수가 많을 시 승인을 보류하거나 거절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금융사마다 과다 신용조회 기준이 다르고, 이외에 다른 문제가 없으면 영업점 방문(인적심사)을 요청하고 행원 재량에 따라 대출 승인을 내주기도 해 금융소비자에게 과다 신용조회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금융규제 샌드박스 정책’을 통해 지난해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핀테크 기업들의 대출금리 비교 플랫폼이 쏟아지면서, 단순히 ‘금리 쇼핑’을 즐긴 이들에게 수십 건의 신용조회가 쌓여 정작 필요한 시점에 대출 실행이 안 되는 불편을 겪는 경우도 왕왕 발생했다.

토스, 카카오페이, 핀다 등에서 제공하는 대출금리 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면 금융사 방문, 계좌발급 없이 공동인증서로 한 번에 제휴된 금융사의 대출금리 및 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로선 발품 없이도 유리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편, 의도치 않게 은행뿐만 아니라 신용조회 건수 카운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제2금융권 상품까지 포함된 수십 건의 신용정보 조회 수가 쌓이게 돼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금융사들이 차주의 타 금융사 대출실행 여부를 통합조회 전산망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진 만큼, 금융소비자가 시장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동되는 금리, 한도 등 대출 조건을 승인거절 걱정 없이 마음껏 비교해보고 가장 유리한 상품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신정원 관계자는 “이번 통합조회 전산망 개편으로 중복대출 우려가 아예 종식됐다”며 “더이상 과다 신용조회는 대출 승인을 받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