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 웃돌아
지난달 업체별 면담 이어 모니터링 강화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금융당국이 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 관리를 위해 모니터링 강도를 대폭 높였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에게 오는 5일까지 가계부채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또 기존 가계대출 점검도 주 단위로 축소했다.

지난달 저축은행 14개 업체를 상대로 면담을 진행한데 이어, 본격적인 저축은행 가계대출 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저축은행에게 △전세대출을 제외하고 1억원을 초과해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 중 소둑 8000만원 이상·이하인 차주의 대출 비중 △DSR 70·90%가 넘는 차주의 비중 △투기과열지구의 주택을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차주의 비중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2금융권 가계대출 점검 주기를 기존 분기 혹은 한달에서 일주일로 축소했다. 가계대출 증가율을 면밀히 관리하기 위해서로 풀이된다.

지난 상반기 가계대출 증가율은 연 8~9% 수준으로 금융당국의 목표치 5~6%를 상회했다. 금융당국이 하반기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이유다.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서는 하반기 증가율을 3~4%로 대폭 축소해야 한다.

지난달에는 2금융권에 대한 가계대출 추가 규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가계대출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가파를 경우 시중은행 수준의 규제를 내놓겠다는 입장이었다.

지난달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금융권 대출 확대가 우려되고 있다”며 “규제차익으로 인한 시장 왜곡이 없도록 시장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금융당국의 모니터링 강화에 저축은행들은 부담스러운 눈치다. 기존에는 자체적으로 속도 조절을 해왔는데 일정 수준에 맞춰 일주일 단위로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해서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중금리 대출 확대하라 하더니 이번엔 줄이라고 한다”며 “주마다 대출 수요가 다른데, 대출이 늘면 일주일 단위로 소명해야 할 수도 있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