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천 LIG손해보험 홍보담당 이사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번 2주간의 코넬대 EDP(Executive Development Program)는 나에게 확연히 그 정답을 알려주었다. 바로 변화에 대한 수용과 극복의 자세로 글로벌 시대를 앞서가는 경영리더의 자질 여부였다.

‘LIG Insurance-Cornell EDP’는 글로벌 경영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자 후보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난 9월 7일부터 2주 동안 코넬대에서 실시되었다. 우리회사는 사내 MBA 과정을 6개월 동안 이수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16명의 경영 후보자들이 참가했다.

코넬대는 뉴욕주의 북서쪽에 위치한 이타카라는 도시에 위치한 아이비리그 대학 중의 하나로 우리가 잘 아는 뉴욕시로부터 자동차로 4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인구 약 4만명 중 코넬대 재학생이 2만 2000명으로 그 규모면에서는 그리 크지 않지만 자연의 아름다움은 단연 최고다. 100년 전 이런 입지를 선택하여 대학을 만들었다는 설립자의 이념이 새삼 감동적으로 느껴졌다. 또 코넬대의 호텔경영학과는 미국 내 최고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받은 주요 교육은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사례를 전략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경영스킬 및 경영리더로서의 자질을 습득하는 것이었다.

교육을 받는 내내 경영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Tool들의 소개와 실습, 자신의 연구와 이론에 본인의 수식어를 붙일 만큼 훌륭한 교수진들, 익일 아침 전일 교육으로 실제 회사 업무에 적용 가능성 검토 및 발표, 토요일까지 잘 짜여진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어떤 사내외 교육보다도 인상적이었다.

교육을 마치면서 이러한 훌륭한 교육기회를 체험하게 된 것이 개인적으로도 참 좋은 기회였다. 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