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중국데스크에서 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사기 수법의 유형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가운데에는 국내에도 이미 알려진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사기 수법 등이 포함돼 있다.


자료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는 친근형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린다고 전하고 있다.


금융사고 등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사기 수법을 공개한다.

 

 

◆당첨형


사기꾼들은 먼저 당첨카드를 사람들에게 보내거나 유명기업을 사칭해 시장조사를 실시한다고 하고 이 회사에서 추첨 이벤트를 한다고 한다.


며칠 지난 후 사기꾼들은 편지를 보내거나 전화 혹은 문자로 당첨됐다는 내용을 알린다.


거액의 금액 또는 유명메이커의 승용차가 당첨이 됐는데 먼저 물건의 세금이나 수수료를 내야 금액이나 물건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해 당첨자가 송금이나 자동화기기에서 직접 이체하게 한다.


이체하는 과정에서 사기꾼은 조작이 잘못되었다고 2~3번 이체를 하게 한다. 결국 2~3회의 이체로 당첨자의 계좌에는 돈이 하나도 남게 되지 않는다.

 

 

◆세금환급형


국세청 등으로부터 세금을 환급해 준다는 명목으로 전화를 해 자동화기기에서 조작을 통해 돈을 환급 받을 수 있다고 거짓말을 한다.


자동화기기의 이체 과정은 비교적 복잡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체하는지를 잘 몰라서 사기꾼의 지시대로 조작하다보면 고객은 실제로 자기의 계좌에서 사기꾼의 계좌로 이체를 하게 되는 꼴이 돼 버린다.

 

 

◆금품파형


사기꾼들은 늘 2~3인 1조로 움직이면서 그 중 한 사람이 바보인척 해 몸에 거액이나 값 비싼 금품을 지니고 사람들로 하여금 욕심이 생기도록 한 다음 교묘한 수법으로 바꿔치기 해 다시 갈취하는데 이 방법은 위폐 또는 이미테이션 금품을 사용해 사람들의 돈을 사취하는 수법이다.

 

 

◆가짜유괴범을 이용한 재물사취형


사기꾼은 가장에게 전화를 해 학교에서 공부하는 아이가 유괴를 당했다고 거짓말을 하고 전화로 아이의 우는 소리를 내 보내 당황한 가장으로 하여금 순순히 돈을 받는 수법이다.

 


◆가족사고형


전화를 이용해 자식들인척 해 자기가 사고를 냈다고 돈을 부쳐오게 하는 수법으로 나머지 사람들은 경찰을 가장해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고 부축인다.


이 수법은 전화하는 사람은 대부분 울면서 전화를 해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고 자세하게 말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가족들은 매우 긴장하게 되고 또한 두서없는 말을 해 상대방이 목소리를 잘 캐치하지 못하게 한다.


더구나 일반인들은 교통사고, 경찰 등의 비일상적인 단어를 사용함에 따라 판단력이 흐려져서 아주 쉽게 속아 넘어가게 된다.

 

 

이밖에 환경보호단체나 경찰 등을 사칭해 범칙금, 벌과금 등으로 사기를 친다거나 질이 나쁜 경찰과 결탁해 불법으로 타인의 사생활을 도청해 사기를 친다거나 종교를 빌어 착취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