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은퇴로 새로운 삶 시작

물가 저렴한 동남아 관심 부각

 

기회의 땅 동남아시아 은퇴 시장에 대한 내용을 지난 호에 이어 게재한다.

 

◆인도네시아

다른 동남아시아에 비해 뒤늦게 은퇴이민을 형성한 인도네시아는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대상자만 거주 허용을 하기 때문에 일체의 노동 활동은 허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연중 높은 기온을 나타내 거의 전지역 평균기온이 25~27℃고 강수량은 몬순의 영향을 받아 중심부에 해당되는 적도 부근의 연중 강우지역을 제외하면 대체로 건기와 우기의 구별이 뚜렷하다.

주택임대=회사법인 자격이 아닐 경우 주택구입이 불가능한 인도네시아는 주택임대를 통해 거주가 이뤄지고 땅그랑과 자카르타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임대료는 보통 선불로 1년에 600~1200만원 정도이지만 등급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생활비=이슬람 국가라서 공식적으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과일이나 야채는 수돗물로 씻었더라도 다시 한번 생수로 행궈줘야 안심할 수 있다.

차량도 임대가 가능해 중형 세단은 월 70~120만원이고 직접 구입시 2000만원 정도로 한국과 비슷하다.

생활비는 △주택임대료 △골프장 라운드비 △식비 △가사도우미 등 인건비 △세금 △그외 잡비 등을 기준으로 약 150~170만원 정도 소요된다.

임금=등급에 따라 급여 수준이 다르지만 A급을 기준으로 가사도우미는 월 10~12만원, 운전기사는 18~20만원이다.

의료=한번 치료시 보통 2~3만원이고 건강검진은 20~50만원까지 다양하다.

골프=멤버십 회원권은 700만원부터 다양하고 라운딩비는 3~4만원이다.

 

◆말레이시아

전체적으로 전형적인 열대우림형으로 고온다습하며 연평균 기온은 27℃, 강우량은 2410㎜로 말레이반도의 동해안에서는 북동 몬순기(10~2월)에 집중 강우를 볼 수 있다.

특히 연평균 강우량이 4000㎜를 넘는 곳도 있는데 강우는 스콜 형태로 단시간에 집중호우현상을 이루기 때문에 토양침식이 진전돼 광범위하게 ‘라테라이트’가 분포한다.

주택임대=방갈로와 콘도로 나뉜다.

월세 수준은 천차만별이지만 한국인들이 많이 모여 사는 암팡 지역은 60~80만원이고 조금더 여유가 있다면 100만원부터 시작하는 몽끼야라 지역을 고려해 볼만 하다.

부동산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콘도미니엄, 방갈로, 수익형 별장, 골프회원권 등을 구입해도 좋다.

생활비=대중교통이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가 필요하며 새차의 경우 2800만원, 중고차는 2100만원 수준이다.

생활비는 △주택임대료 △골프장 라운딩비 △식비 △가사도우미 등 인건비 △세금 △그외 잡비 등을 기준으로 약 220~240만원 정도 소요된다.

임금=가사도우미는 말레이시아 현지인보다 같은 무슬림 계일인 인도인을 구하는 것이 더 쉽다. 월 15~17만원 수준이고 말이 통하는 중국 연변 출신 도우미를 원한다면 20만원부터 고용이 가능하다.

의료=국민연금이 없어 한번 치료시 보통 2~3만원이고 연간 30만원 정도하는 개인보험에 가입한다면 대부분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골프=부킹이 여유로운 편인 골프장 회원권은 보통 750만원이고, 라운딩비는 8~10만원선이다.

 

◆태국

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3월부터 5월까지는 덥고 건조한 날씨로 평균 기온은 34℃ 정도까지 올라가고 6월에서 10월까지는 평균 29℃ 정도의 날씨로 우기에 해당한다.

하루에 한 두 차례 소나기가 내리며 비가 오지 않을 때는 화창하게 해가 비치는 날씨를 유지한다.

가장 시원한 11월에서 2월은 낮에는 32℃까지 올라가지만 아침과 저녁에는 20℃까지 내려가 선선한 날씨를 즐길 수 있다.

주택임대=외국인 토지 소유는 법인 등록이 돼 있는 사업체만 가능하고 은퇴이민자는 콘도미니엄의 경우에만 취득이 가능하다.

유럽, 일본인들로 인해 주택가격이 많이 상승해 새로 분양되는 주택 가격은 약 2억원 정도이고 임대시에는 월 60~100만원 정도이다.

생활비=기본적으로 집, 자동차, 골프회원권을 구비하고 있으면 월 100만원으로 생활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주택임대료 △골프장 라운딩비 △식비 △가사도우미 등 인건비 △세금 △그외 잡비 등을 기준으로 약 200~220만원 정도 소요된다.

임금=가사도우미가 보통 18~25만원 정도로 다른 동남아시아에 비해 높은 편이다.

하지만 태국인 전문 메이드가 많이 없어서 인력을 구하기 힘든 실정이므로 무턱대고 주변국가의 불법 체류자를 고용했다가 추방당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한다.

의료=국립과 사립의 의료 수준 차이가 나지만 한번 치료시 보통 2~3만원, 앰블런스 비용은 약 5만원, 입원할 경우 1인실 기준으로 음식, 간호사 등 서비스 비용을 포함해 30만원 정도이다.

골프=골프장 회원권은 보통 500만원부터 있고 라운딩비는 3~7만원 정도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