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네트워크 및 서비스 확대

 

전용인터넷 사이트에 홍보광장도 마련

 

올해 신한은행의 블루오션 전략은 개인사업자(SOHO) 고객에게 집중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소호 고객에 대한 영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네트워크 확충에 이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미 신한은행은 전국적인 소호 점포망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작년 10월 1호점인 구로디지털소호금융센터를 시작으로 강남, 서울중부, 송파, 부산, 인천, 경기 등 7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신한은행의 소호금융센터는 개인사업자와 소규모 법인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은 물론 고객관리를 겸하는 소호전문 점포이다.

즉 관할 점포의 소호본부이자 영업점 자체 기능도 겸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국에 산재돼 있는 소호금융센터는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마케팅 지원, 영업지도, 아웃바운드 영업, 핵심고객관리 등을 전담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또 소호전용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각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수업체의 홍보광장을 마련해 소호고객과의 윈-윈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어 지난 4월부터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호비즈클럽을 선보였다.

신한은행의 소호비즈클럽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객들에게 한정돼 있던 서비스를 소호고객으로 확대한 것.

소호비즈클럽 회원에게는 각종 강연회를 비롯해 취미생활 공유, 유사 업종의 회원사간 상호 방문을 통해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소모임 활동을 활성화해 소호비즈클럽의 회원간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있다.

 

하나銀 다양한 특화서비스 강점

 

과학적 분석기법 접목한 상품 ‘호평’

 

소호 시장에 한 발 앞서 관심을 쏟기 시작한 하나은행은 다양한 특화서비스로 소호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하나은행의 경우 소호신용평가시스템을 개발해 최고 7000만원까지 신용대출로 취급하고 있으며 PB고객에 제공되는 종합금융서비스와 같은 특화서비스도 최초로 도입했다.

먼저 신용대출이 가능한 ‘소호통장 하나로 대출’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CSS(크레딧 스코어링 시스템)대출과 같은 소호평가시스템을 기초로 한 상품으로 소호지수를 활용해 월평균 카드 매출액의 6배까지 대출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특히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토대로 소호업황지수와 소호폐업예측지수를 개발해 이를 소호대출상품에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은 물론 업종에 따라 대출한도와 금리가 차별화 된다.

하나은행은 여기에 소호업종지도를 활용해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예상하고 나아가 저성장 지역에서도 성장 가능한 우량업종을, 성장성이 높은 지역에서도 침체 업종을 파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같은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갖추면서 하나은행은 서비스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작년 10월 첫 선을 보인 ‘소호 마스터스클럽’이 그것이다.

하나은행의 ‘소호 마스터스클럽’은 PB고객에게 제공되는 종합금융서비스를 자영업자로 확대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즉 신용대출 1억원, 부동산 담보대출시 금리우대 및 설정비 면제, 인터넷뱅킹 및 ATM 등 전자금융수수료 무제한 면제, 경영관리서비스 등 고품격 특화서비스가 제공된다.

풍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소호 마스터스클럽의 가입 대상은 도소매, 서비스, 음식업종에 1년이상 종사한 자영업자로 소호업황지수가 일정 등급 이상이면서 지역별, 업종별 평균 매출액 이상의 가맹점으로 한정된다.

하나은행은 100만 사업자 가운데 상위 35%인 35만 가맹점만이 해당된다고 밝혔다.

신용대출 상품과 고품격서비스로 소호 고객을 공략하고 있는 하나은행은 이에 그치지 않고 최근 신용카드 매출관리 서비스를 개발해 호평을 받고 있다.

신용카드 매출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하나 마스터 신용카드 매출관리 서비스’는 카드회사 구별없이 1개사의 매출대금 입금 계좌를 하나은행으로 정하면 모든 신용카드의 매출액을 일자별, 월별, 카드사별로 조회할 수 있다.

특히 개인사업자 곤혹스러워 하는 매출이 발생했으나 입금이 지연되고 있거나 매출액 가운데 반송 사유로 인해 미입금되는 경우 등 복잡한 매출관리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