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

자신에 맞는 맞춤형 대출 선택

 

주택담보대출 금리 8%대를 앞두고 은행권에선 신규 대출자 확보를 위해 고정형·혼합형 금리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주 콜금리 인상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가 상승하면서 은행권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최고 연 7.8%대로 높아졌다.

때문에 순수하게 내집 마련의 꿈을 품었던 서민들까지 금리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규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대출의 금리 차이가 미미한 요즘 앞으로의 금리상승을 고려했을 때 고정금리 쪽이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시장 상황을 반영해 실제로 은행권에선 고정금리형 또는 혼합형 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오는 21일부터 이자율 스왑거래(swap transaction)만큼의 금리차이를 대출이자에서 차감하는 Tops 고정금리형 장기변동대출을 출시한다.

이 상품의 금리는 현재 1년 고정금리형 대출의 경우 최저 연 6.26% 내외로 3개월 변동금리대출(최저 연 6.22%)과 비슷한 수준의 금리적용이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최장 30년 이내로 고객이 선택한 금리기준물기간동안 고정금리가 적용된다. 상환 방법은 원금균등 상환방식이며 판매한도는 5000억원까지다. 가입대상은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혼합상품인 ??FOR YOU 장기대출??을 개량해 판매하고 있다.

가입대상은 아파트를 구입하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고객으로 대출기간은 15~35년까지 운용된다.

이 상품은 거치기간에 관계없이 3년 또는 5년 동안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거래실적 등에 따라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고정금리 기간 종료 후에는 변동금리(3, 6, 12개월 주기)로 전환된다.

그 외에도 납부한 대출이자 중 최고 1000만원 이내에서 소득공제 혜택이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 대상 근로자는 연 1% 정도의 금리인하 효과가 있다.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 원리금균등분할, 고객원금지정 및 혼합상환방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대출기간 중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간 서로 변경이 가능한 ??아파트 파워론 III??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대출기간 중 총 2회에 한해 변동금리(3개월)와 고정금리(1, 2, 3, 5년) 상호간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매년 최초 대출약정금액의 20% 범위내에서 수수료 부담없이 언제든지 중도상환을 할 수 있다. 분할상환의 경우에는 대출금의 60%까지 만기일시상환이 가능하다.

20세 미만 자녀가 3명 이상인 가정은 0.5%포인트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이 상품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하나은행이 15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대출상품 ??이자 안전지대론??은 시장금리가 상승하더라도 대출신규시점보다 금리가 상승하지 않는다. 반면 시장금리 하락시에는 1% 아래까지 금리가 떨어진다.

고정금리의 단점과 변동금리의 장점을 적절히 조화시킨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금리변동이 제한되는 기간은 5년까지로 이후는 보통의 변동금리가 적용된다.

대출 대상은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는 개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기간은 만기일시대출은 3년~10년까지, 원금분할상환대출은 3년~30년까지다.              

<李周石 기자>moozee@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