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경제정책 부응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물가안정 보다는 경기회복을 선택했다.

지난 10일 한국은행 금통위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콜금리(무담보 익일물 기준) 목표를 현 수준(5.00%)에서 유지하는 방향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7, 8월 두달 연속 콜금리를 인상한 후 5개월 연속동결이다.

이번 금리 동결 배경으로는 △글로벌 신용경색과 함께 미국의 경기침체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경제정책 등이 크게 작용을 했을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메리츠증권 조성준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경기 전체가 침체 경향을 보이고 있고 급격한 CD금리 상승으로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까지 커졌다"며 "이같은 상황이 내수 경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금리동결을 선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비록 한국은행의 독립성도 존중돼야 하겠지만 사실상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경제정책과 통화정책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각 전문기관이 전망하는 올 경제성장률이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목표치를 밑돌고 있는 상황에서 콜금리 인상으로 경기에 부담을 주기 어려웠을 것이란 설명이다.

금통위의 이같은 결정에 시장은 비교적 빠르게 호응했다.

이날 채권시장은 국고채 3년물, 5년물 모두 0.12%포인트 하락했고 회사채 3년물도 0.08%포인트 내리는 등 시장참가자들의 불안심리가 대폭 누그러진 분위기다.

이와 함께 금통위가 금리 인하에 우호적인 발언까지 내놓음에 따라 향후 금리 하락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 이성태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정책금리 반영은 추가로 될 것은 없을 것이고 물가도 하반기 들어가면 상승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금리 하락 압력이 있을 수 있다"고 발언함에 따라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동안 금리인상 가능성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현재 소비자물가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월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유동성 관리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비자물가의 경우 지난해 12월 전년동기 대비 3.6%나 올라 3년 2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올 들어서도 생필품과 공공요금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국금융연구원 하준경 연구위원은 "현 물가수준으로 봤을 땐 콜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겠지만 국내 경기라든지 대외적 요인을 고려해 동결했을 것으로 본다"며 "그러나 아직 물가 상승 압력이 남아있는 이상 상반기쯤 콜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李周石 기자>moozee@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