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강화 ‘소셜 네트워크’ 발표

전산리더, 전문가, 학계등 다양
이슈, 도전과제, 아이디어 공유

IBM은 8일(이하 미국현지시각)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를 진보시키기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SOA 소셜 네트워크’로 구축된 커뮤니티는 SOA 관련 기술을 쌓고 우수 구축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전세계 리더 IT 및 비즈니스 전문가, 대학 교수 및 학생 그리고 관심있는 사람들을 온·오프라인 포럼을 통해 한데 묶었다.

다만 IBM SOA 소셜 네트워크는 개발자와 아키텍트 외에도 비즈니스 애널리스트와 사업분야별 임원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그룹은 IBM이 코디하에 지역별 집회를 갖고 커뮤니티의 다른 멤버들과 대면 접촉, 가상(인터넷) 미팅을 주최할 수 있다. 

SOA 소셜 네트워크는 이 밖에도 기관내에 그들의 역할에 따라 멤버를 그룹화시키고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강력한 개발자 서브그룹을 만들기도 한다.

올해로 두번째 행사인 ‘임팩트 2008’에서 IBM은 SOA 관련 이슈, 도전과제, 아이디어를 공유, 토론하기 위한 글로벌 SOA 소셜 네트워크 ‘온라인 잼(online jam)’을 72시간 동안 지속해서 주최, 전세계 업계 리더, 학계, 애널리스트, IBM 비즈니스 파트너와 직원이 참가한다.

IBM은 SOA 소셜 네트워크 회원의 비즈니스 및 기술 부문 기술향상 지원을 위해 일환으로 임팩트 2880 참석자는 189가지 증명서 테스트에 응할 수 있다.

지난 임팩트 2007의 경우 컨퍼런스 이후 SOA 증명서 발급이 258% 늘어난 바 있다.

덧붙여 IBM은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및 비즈니스 이벤트 관련 핵심 비즈니스 및 IT 기술향상을 위해 기존 게임을 업그레이드시켰다.

이에 앞서 IBM은 SOA 소셜 네트워크를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를 포함한 톱 소셜 네트워킹 커뮤니티와 통합과 로터스 커넥션즈(Lotus Connections)기술을 통해 브릭스와 중동을 포함,  120개국 이상에 구축해 왔다.

샌디 카터(Sandy Carter) 웹스피어 및 SOA 전략, 채널 및 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IBM의 SOA 시장에서 리더십은 12만명이 넘는 아키텍트와 개발자로 구성된 커뮤니티, SOA 커리큘럼을 채택한 134개 이상의 대학, 5000명이 넘는 SOA 기술 및 솔루션, 프랙티스를 구축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구성된 커뮤니티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에 성공적인 파일럿 프로그램을 구축하면서 IBM은 SOA 소셜 네트워크를 우수 구축사례를 공유하고 SOA 프로젝트를 가속화시켜 역할과 산업을 넘은 비즈니스와 IT, 학계를 묶는 방법으로 확장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IBM SOA 소셜 네트워크는 모든 고객을 비롯, 파트너(BP), 학계나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열려 있다. 회원 가입은 무료이며 IBM 커뮤니티에 국한돼 있지 않다.

<라스베가스(미국)=金東起 기자>kd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