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활성화 유력…발급처 줄어 울상

은행계와 0.3% 수수료 격차도 부담 가중
 
<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 금융당국의 대대적인 카드 개혁안 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기업계 카드사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 현대카드 등 기업계 카드사들이 금융당국에 체크카드 활성화 대책과 관련 영업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카드 개혁안의 주된 내용은 신용상품은 줄이고 선불카드와 체크카드(직불카드 포함) 위주로의 사용을 늘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은행을 계열사로 두고 있지 않은 삼성, 현대카드와 같은 기업계 카드사에게 굉장한 압박으로 다가온 것.

게다가 최근 신협, 새마을금고 등의 2금융사들이 독자 체크카드 발급을 선언하면서 사실상 체크카드 발급 통로가 좁아졌다.

실제로 삼성카드는 새마을금고와의 체크카드 발급 제휴가 내년 4월로 종료되며 현대카드 또한 지난해 신협의 독자 체크카드 출시로 제휴계약이 종료됐다.

이처럼 기업계 카드사들의 체크카드 발급에 대한 고충이 이어지자 최근 금융당국은 은행에 지불하는 체크카드 발급수수료 인하를 발표했다.

현재 전업계 카드사들은 체크카드 발급수수료 0.5%를 은행에 지불하고 있는데 이를 0.3%까지 인하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은행 및 은행계 카드사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최근 산업은행이 롯데카드와 체크카드 업무를 제휴하면서 롯데카드에게 0.2%의 수수료를 면제해주겠다고 선언했지만 여전히 은행계 카드사와는 0.3%의 갭이 존재한다”면서 “영업면에서 0.3%는 상당히 큰 차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당국의 카드 개혁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각 카드사에 체크카드 발행에 대한 할당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발급수수료 인하도 강압이 아닌 유도 방안일 뿐이며 앞으로 기업계 카드사가 할당된 체크카드를 채우기 위해서는 더 높은 발급 수수료를 책정하는 등 무리수를 둘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의 이번 카드 개혁안은 체크카드 활성화뿐만 아니라 카드론, 모바일 등 현재 카드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전면적 내용이 다뤄질 것을 예상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당국의 카드 개혁안 때문에 우리은행을 비롯한 산은, 농협 등의 카드분사 신청이 잠정 미뤄진 것으로 안다”며 “지난달 3사 모두 당국에 구두로 분사 신청을 했으나 당국 관계자가 개혁안이 나온 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며 보류한 상태”라고 전했다.

ssu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