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을 통한 기부활동으로 나눔 문화 실현 앞장

고객들 호응도 커…올해 들어서만 4000여만원 기부

▲ 하나대투증권 양영철 마케팅본부장
<대한금융신문=서병곤 기자>하나대투증권은 나눔 문화 실현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증권사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2010년에 도입된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를 통해 학교, 문화예술, 사회공익단체 지원은 물론 최근에는 여성인권 운동 지원 사업까지 나서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는 고객이 금융상품 계좌 개설 후 발생하는 수수료 수입 등 회사 영업수익의 일부를 공익기관 등에 해당 고객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사회공헌 서비스로 현재 고객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하나대투증권 양영철 마케팅본부장은 “사회공헌활동은 ‘비용이 아닌 가치를 창출하는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기부 콘텐츠를 개발해 고객과 함께 사회에 공헌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양영철 마케팅본부장과의 일문일답.

-최근 서울YWCA(회장 차귀숙)와 여성인권 운동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특별히 여성 지원 사업에 나선 이유는.

사람은 인종, 성별, 사회적 신분 등에 관계없이 사람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인권이다.

허나 전쟁, 질병, 빈곤 등으로 인해 상대적 약자인 여성들의 인권은 침해당하기 쉽기에 우리 모두 최대한 존중하고 그들의 인권을 지켜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서울YWCA의 여성 및 아동인권 보호 운동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으며 이번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 협약체결을 통해 서울YWCA의 활동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 한다.

-여성인권 운동 지원의 기부금 조성은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인가.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는 고객이 하나대투증권에서 주식이나 펀드 등 금융상품 계좌개설 후 고객 계좌에서 발생하는 회사 수수료 수입의 20~30%를 고객 이름으로 기부하는 신개념 사회공헌 서비스다.

하나대투증권에서 수취하는 수수료에서 기부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객이 따로 지불하는 비용은 없다.

아울러 주식 및 펀드 등 금융상품 투자로 얻는 투자이익뿐 아니라 기부금액에 따라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기대할 수 있다.
 

-2010년부터 도입된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해왔으며 이를 통한 성과가 있다면.

현재까지 기부서비스 협약체결 단체 수는 55개이며 올해 들어서만 4000여만원의 기부금이 지급됐다.

주요 협약체결 기관은 국제백신연구소, 대한적십자사, 스마일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부산대, 서울대 등으로 다양한 단체 및 학교와 협약을 맺고 기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는 고객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고객의 호응도가 높은 편인가.

2010년부터 시작된 서비스로 아직은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2011년부터 매해 전년도 대비 지급된 기부금액이 약 3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하나대투증권 기부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호응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사내 임직원들도 나눔 문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한다면.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도서 기증으로 이뤄진 사랑의 나눔 도서 843권과 책장을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사단법인 푸른 학교에 선물했다.

전달된 도서는 임직원들이 가정에 있는 아동 동화책을 비롯해 자기계발서와 교양서적을 자발적으로 기증한 것으로 책을 접하기 어려운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서함양과 창의력, 상상력을 키워주는 길잡이로 사용된다.

이밖에도 하나대투증권 임직원들은 사내 봉사활동 동아리인 ‘다솜’을 비롯해 ‘사랑의 오페라 교실’ 등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이슈를 찾아 임직원은 물론 가족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나대투증권은 나눔 문화 실현에 앞장서는 증권사로 꼽히고 있는데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전개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경영요소인 동시에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필요요건이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회사 수익의 일부를 어려운 사람을 돕는 데 사용한다.

하나대투증권은 사회공헌활동이 비용이 아닌 가치를 창출하는 투자라고 판단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나대투증권은 ‘가치 창출’이라는 신념과 철학을 바탕으로 하나금융그룹과 연계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전략 아래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공헌과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앞으로 기부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고객과 함께 사회에 공헌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