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주택가격 11개월 연속 ↑

 
하락세 전환 시 “더블딥 우려”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최근 중국의 경제 및 금융시장 불안에도 불구하고 주택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등 부동산시장 회복 조짐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시장요인과 함께 중국 정부의 직·간접적인 부동산경기 진작 조치 효과가 컸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경기하방 압력이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 북경 등 직할시 규모 이상의 1선 도시의 주택가격은 지난해 10월부터 11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 8월까지 금년 누적 가격 상승폭이 약 14.6%에 달한다. 거래량도 크게 늘고 있는데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15% 내외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주택가격이 글로벌 위기 당시보다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소득이 증가하며 가격부담이 완화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주식시장 부진에 따른 반사 효과도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부동산 정책 역시 부동산 경기 진작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3월부터 가격억제 중심의 부동산 정책을 활성화 기조로 전환했으며, 통화정책 완화도 가세해 부동산 수요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됐다.

특히 올해 3월 발표된 주택대출비율(LTV) 상향 조정 및 양도세 부과기간 단축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이후 4차례에 걸친 금리(1.4%포인트)와 3차례 지준율(2.0%포인트) 인하를 단행하는 등 유동성 공급이 확대됐으며, 이에 은행의 모기지 대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3년 말 13.9%에서 2015년 2분기 역대 최고치인 14.5%로 상승했다.

그러나 이 같은 활황에도 불구하고 기세가 꺾일 경우 역풍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금융센터 이치훈 연구원은 “중국 전체 경제성장 기여도에서 부동산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인 점을 감안하면 최근의 회복세는 중국의 하반기 성장률 추가 둔화 폭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부동산투자 심리가 취약해 이르면 수개월 내에 재차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중국경제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올해는 중국 정부가 부동산 보유세 도입 연기 등 시장활성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부동산시장 회복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지만 중기적으로는 공급과잉과 높은 가격으로 상승폭이 제한되고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가격 하락폭이 확대될 소지가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시장이 더블딥(경기침체 후 잠시 회복기를 보이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에 직면할 경우 지방정부 재정 악화 등으로 성장 버팀목인 정부관련 투자가 위축되고, 소비심리 약화, 기업도산 증가 등으로 경기불안이 되려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

이 연구원은 “중국 가계자산의 약 65% 내외가 부동산에 집중돼 있어, 부동산시장 위축이 소비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여타 선진국에 비해 큰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