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 산하 IBK경제연구소는 지난 달 수출입 중소기업 152곳을 대상으로 이슈조사를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수출입 중소기업이 올해 가장 우려하는 대외리스크로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EU체제 불안 등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64%)’를 꼽았다.

이어 ‘보호무역주의 확산(50%)’, ‘트럼프 정부의 정책 불확실성(한미 FTA 재협상 등)에 따른 수출입환경 변동성 확대(42%)’, ‘사드보복에 따른 대중 수출 감소(42%)’ 등이 조사돼 우리나라와 교역비중이 높고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변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입 중소기업이 우려하는 대내리스크로는 ‘소비 및 투자심리 위축’이 60%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으며,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부담(49%)’, ‘국내 정정 불안(46%)’, ‘기업구조조정(11%)’이 뒤를 이었다.

2017년 수출 전망에 대한 설문에는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46%로 가장 많았고, ‘작년보다 둔화’와 ‘작년보다 증가’가 27%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수출 증가를 예상하는 이유로 ‘신제품 개발, 신규 거래처 확보 등(48%)’, ‘신흥국 경기개선 기대(28%)’, ‘원달러환율 상승(24%)’ 등이 조사됐다.

반면 수출 둔화를 예상하는 이유에는 ‘보호무역주의(59%)’,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대중 수출 감소(21%)’, ‘해외생산 확대(15%)’, ‘엔저로 인한 국내 제품 가격 경쟁력 하락(6%)’의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수출입 경기를 비교하는 설문에는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는 응답이 51%로 가장 많았고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개선(35%)’,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악화(14%)’ 순으로 나타나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투자 계획에 대해서는 수출입 중소기업의 12%만이 ‘작년보다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작년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는 기업이 47%로 가장 많았고 ‘작년보다 축소’ 21%, ‘투자를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업도 20%를 차지했다.

투자를 확대하지 않을 계획인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주저하는 이유를 물은 결과 ‘경기 불확실성 확대’가 75%로 작년(71%)에 이어 올해도 가장 높았고, ‘자금조달 문제(24%)’, ‘국내 수요 부진(21%)’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계획하고 있는 투자는 ‘기존시설 유지 및 보수(27%)’, ‘연구 및 개발(23%)’, ‘신규사업 진출(18%)’ 순으로, 작년보다 ‘기존시설 유지 및 보수’, ‘노후시설 교체’ 답변은 적어진 반면 ‘연구 및 개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최근 한한령 등 중국의 사드보복을 수출입 거래시 체감하는지에 대해 對中 거래기업의 44%는 ‘보통’, 30%는 ‘아니다’, 26%는 ‘그렇다’고 응답했고 체감한 비관세장벽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규제 강화(49%)’, ‘한국 제품의 중국 통관 지연(28%)’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