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생명보험협회와 25개 생보사가 서울 광화문 생보교육문화센터에서 개최한 ‘2017 보험사기 근절 선포식’에서 이수창 생보협회장과 각 보험사 보험사기 담당 임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사진제공: 생명보험협회]

2017 보험사기 근절 선포식
올해 첫 신고자 포상금 지급

<대한금융신문=장기영 기자> 생명보험업계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보험사기를 막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조사 시스템을 구축한다.

생명보험협회와 25개 생보사는 8일 서울 광화문 생보교육문화센터에서 ‘2017 보험사기 근절 선포식’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보험사기 근절 대책을 발표했다.

이수창 생보협회장은 “친족살해 등 강력범죄와 연계된 보험사기는 다수의 국민에게 경제적 부담을 준다”며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생보협회에 따르면 전체 보험사기 적발금액 중 생명·실손의료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은 해마다 커지고 있다. 2005년 21.3%였던 비중은 2010년 35.5%, 2015년 50.7%, 2016년 52.4%로 확대됐다.

생보업계는 이 같은 보험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신용정보원의 금융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유형조사 시스템을 구축한다. 보험사기 적발 실적과 보장급부, 질병 등 유형별 분석을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업계 태스크포스(TF)와 금융감독원 협의를 거쳐 통계 집적 및 분석할 방침이다.

또 각 보험사별 보험사기 적발 사례 공유와 사무장병원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고, 협회 내 보험사기 담당 부서는 실에서 센터로 격상해 인력을 확충한다. 영·호남지역에 퇴직 경찰관, 전직 간호사를 채용해 지역별 보험사기 조사를 활성화하고, 협회 지역본부 중심의 지역별 보험사기 방지 업무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계 경영진이 보험사기 다발지역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수사 및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가두캠페인을 실시한다. 다양한 매체를 중심으로 전국 단위 광고와 홍보를 진행하고, 설계사를 비롯한 모집종사자 대상 교육도 병행한다.

이 밖에 보험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금액을 상향 조정한 신고포상금제도를 활성화한다. 지난해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포상금 지급 한도는 최대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인상됐다.

생보협회는 선포식에서 허위·과다 입원 등 올해 최초 보험사기 신고자에게 포상금 600만원을 지급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