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원회는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16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생산적 금융을 위한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강화 태스크포스'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김용범 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정책금융기관의 변화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금융위원회는 16층 대회의실에서 ‘생산적금융을 위한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강화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위 김용범 부위원장과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부기관장, 연구원 및 학계 민간전문가가 참석했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정책금융기관은 대기업, 전통산업 지원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 등 신성장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혁신 중소‧벤처기업 지원과 기업간 협력 및 상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책금융의 리스크 분담을 통한 마중물 역할을 적극 활용해 민간지원이 소극적인 M&A, 해외진출, 장기투자 등의 분야에 자금을 지원하고 민간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야 한다”며 “정부도 정책자금지원 일자리 창출효과 모형을 적극 개발하고 금융공공기관 경영평가 개편을 통해 정책금융기관의 일자리 창출 지원 노력을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정책금융기관 및 학계 참석자들도 정책금융 지원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개선방향을 논의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선도 금융기관으로 신산업 육성, 사업재편, 재도전 분야를 중점 지원하는 기관으로 역할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창업 보육‧인큐베이팅, 혁신 유발형 대출기관으로 역할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영세 소상공인, 자영업자 및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선도기관으로 수출 성과를 공유확산시킬 수 있는 지원을 통해 수출과 실물경제를 동시에 견인하는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위는 오는 10월까지 격주 단위로 TF를 개최하고 현장방문을 통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 중에는 정책금융기관의 4차 산업혁명 지원, 일자리 창출 확대, 기술금융 활성화 지원방안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