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오는 26일 4차 산별·공동교섭 시도

파행시 미복귀 은행 대상 집회 및 총파업 계획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금융권 사용자협의회와 임금문제 등을 논의할 산별교섭 복원을 위해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사용자협의회 탈퇴 이후 복귀하지 않는 은행 등 비협조적인 사용자측으로 인해 산별교섭 파행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정상화 전략을 적극 실행 중인 것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오는 26일 오후 2시 은행연합회관에서 제4차 산별교섭 및 공동교섭을 시도할 계획이다.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한 회원사인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17개 금융회사와는 산별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며,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을 포함해 우리카드, 우리에프아이에스 등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하지 않은 16개 사업자 대표와는 공동교섭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오는 26일 산별교섭 및 공동교섭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지는 미지수다.

지난 1·2·3차 산별교섭 무산 과정에서 사용자협의회 하영구 회장이 임금체계 및 산별교섭 제도 개편 태스크포스(TF) 구축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며 산별교섭 복원에 비협조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한·KB국민·KEB하나 등 대형은행과 외국계은행 등 16개 금융사도 눈치만 보며 사용자협의회 복귀를 미뤄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용자측의 미지근한 움직임에 금융노조는 산별교섭 정상화를 위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일단 금융노조는 은행연합회와 사측을 대상으로 노동쟁의 발생을 통보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했으며, 쟁의행위를 통한 총력 투쟁을 준비 중이다.

또한 하영구 회장에 대한 압박 수위도 높여가고 있다.

금융노조는 산별교섭 파행의 원인으로 하영구 회장을 지목하고 퇴진을 요구했다.

금융노조측은 “하영구 회장이 억지조건을 내세워 교섭을 방해하고 있고, 민간은행 사용자들도 금융공기업을 비롯한 17개 사업장 사용자들이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한 지금까지 눈치만 보며 교섭 복원의 책임을 떠넘기기에 바쁜 상황이다. 하영구 회장의 즉각 퇴진을 위해 총력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하지 않은 각 은행에 대해서는 잇단 성명 발표를 통해 압박을 가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최근 성명을 발표하고 KEB하나은행에 대한 금감원 특별감독을 요구했다. KEB하나은행의 성추행 가해자 재채용 사건과 관련해 사건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조치하도록 요구한 것.

또한 KB금융지주 대상으로는 윤종규 회장의 연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금융노조 측은 KB국민은행 노조 임원선거에 사측이 개입한 사실을 이유로 들며, 윤종규 회장이 연임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은행별 이슈가 불거지는 상황에서 금융노조가 최근 적극적인 성명 발표 등을 통해 사용자측을 압박하고 있다”며 “이는 금융노조와 각 은행 노조의 협업 이외에도 산별교섭 복귀를 위한 시위 전략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4차 산별교섭마저 무산될 경우 금융노조는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하지 않은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순회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며, 더불어민주당과 정책연대 등을 통해 산별교섭 복원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이번 협상이 결렬될 경우 쟁의행위를 통해 총파업을 진행할 수 있다”며 “총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사용자측의 산별교섭 복귀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