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필요하지만, 차별성·인력·인프라 구체화돼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37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제37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전라북도 혁신도시에 대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되기 위해선 준비가 더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의 인프라가 개선되고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융위원회는 12일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최종구 위원장을 비롯해 민간위원 10명, 관계부처 4명, 유관기관장 6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준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가 논의됐다.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은 금융중심지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대안의 하나로서 고려가 가능하다는 판단이 나왔다. 하지만 ‘실제 추가 지정할지 여부’는 법령상의 고려사항, 기존 금융 중심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사안별로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인 판단기준으로 △전문인력․기반시설 등 법령상의 고려사항에 대해 다른 후보지역보다 경쟁우위일 것 △기존 금융중심지와 뚜렷하게 차별화되고 지속가능한 금융중심지 모델을 제시할 것 등이 논의됐다.

금융연구원이 발표한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관련 연구 용역결과에 따르면 금융중심지 정책 추진 이후, 다양한 정책과 제도개선으로 금융인프라 개선, 금융산업의 양적성장은 꾸준히 이뤄졌다. 하지만 전반적인 국제경쟁력과 글로벌 인지도 측면에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으며 향후 핀테크, 고령화 대비 금융산업을 육성하고 외국계 금융회사의 국내 진입 여건을 지속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는 평가다.

전북 혁신도시의 경우,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주여건 등 금융회사가 자발적 이전을 검토할 여건을 만들고 농생명과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계속해서 논리적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금추위는 서울, 부산이 금융중심지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내실화 노력에 집중하기로 했다. 다만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문제는 국내 금융중심지 후보도시 등의발전 여건의 성숙도를 감안해, 그 가능성을 지속 점검하고 검토하기로 했다.

그간 정책성과가 제한적인 원인이 규제강화에 따른 글로벌 금융회사의 축소지향, 금융중심지로서 태생적 한계(언어, 지리적 여건, 법체계 등) 등 외부요인도 있기 때문이다.

금융중심지지원센터는 2018년도 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통해 해외 IR·국제 컨퍼런스 개최결과, 해외진출 가이드북 발간 등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지원 실적을 설명했다.

또한 2019년 금융중심지 지원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국제 컨퍼런스 확대 개최, 홍보 동영상 제작배포 등 국내 금융중심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 IR 개최시 핀테크 간담회 등도 함께 실시해 금융중심지 및 핀테크 허브로서의 위상 제고에도 힘쓰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우리나라가 아태지역내 주요 금융중심지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약점을 최대한 보완하고 강점과 기회를 살려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며 "금융중심지 지정 후 10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대내외 여건 및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금융중심지 비전과 정책방향을 재점검하고 적극적인 변화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