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빅데이터센터
신설 금융빅데이터센터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한국신용정보원은 신용정보법 개정에 맞춰 금융 데이터 활용 핵심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과 함께 인사를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정보분석부를 금융빅데이터센터로 확대 개편한 게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이다.

금융 데이터 활용 및 전략 전문가를 센터장으로, 데이터 분석 및 기술 전문가를 CTO(Chief Technology Officer, 부센터장)로 임명하는 등 관련 인사도 실시했다. 

금융빅데이터센터는 데이터전략팀, 데이터보호평가팀, 빅데이터기술·분석팀, 데이터융합지원팀 등 4개팀, 21명이다. 

금융빅데이터센터 신설은 공신력 있는 데이터의 집중 관리와 활용 활성화를 통해 금융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려는 신용정보원의 목표를 향후 전개될 데이터 경제 내에서 적극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신용정보원은 설명했다.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은 금융빅데이터센터를 이끌어갈 센터장으로 심현섭 본부장을 발탁했다. 심 센터장은 서울대 법대 졸업 후 한국신용정보(현 NICE평가정보)와 은행연합회에서 실무 경험을 쌓고 신용정보원 경영전략본부장을 지냈다. 

CTO 겸 부센터장에는 삼성SDS 정보기술연구소, 한국IBM 등에서 근무한 정보기술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동렬 박사를 임명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신정법 개정과 연계해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의 평가에 사용되는 기초정보, 평가모형의 예측력·안정성 등을 심의할 `개인신용평가체계 검증위원회` 운영과 신용정보 제도 개선 및 소비자보호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전략본부 내 신용정보전략팀도 신설했다. 

신현준 원장은 "빅데이터센터 신설로 향후 전개될 데이터 경제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핵심과제를 실행할 조직 기반이 마련됐다"라며 "금융회사, 핀테크와 정책당국 등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 데이터 활용 지원과 안전한 정보보호에 주력해 우리 금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