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플러그’가 주행거리 측정해
모바일 앱서 보험료 실시간 확인
기존 다이렉트 대비 8~30% 저렴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캐롯손해보험은 11일 ‘퍼마일(Per-Mile) 자동차보험’을 국내 처음 출시했다고 밝혔다.

퍼마일은 주행거리만큼만 보험료를 계산한다는 의미다. 미국에서는 메트로마일과 같은 신생 디지털 보험사는 물론 올스테이트 등 기존의 자동차보험 빅플레이어들도 도입하고 있는 신개념 자동차 보험이다.

연간 보험료를 전액 선납하는 기존 자동차 보험과 달리 퍼마일 자동차 보험은 소정의 가입보험료만 납부하면, 이후 매월 주행거리에 따라 산출되는 보험료를 분할해 납부하게 된다. 

휴가철 해외여행을 다녀오거나, 눈길에 평소보다 자동차 운행을 적게 했다면 그 달은 더욱 저렴한 보험료 납부가 가능하다. 

계약 시 보험료를 한번에 납부하고, 1년 후 만기 시점에 실제 운행한 거리에 따라 km 단위로 정산이 가능한 퍼마일 연납형도 운영한다.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연평균 1만5000km 이하 운전자들에게 기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평균보다 8%에서 최대 30%까지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것이 캐롯손보의 설명이다.

캐롯손보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위해 운행 데이터 측정 장치인 ‘캐롯 플러그’와 ‘캐롯 모바일 앱’을 사용한다.

캐롯 플러그는 퍼마일 자동차보험 월정산형을 선택하는 고객에게 보험가입 후 즉시 배송되며, 고객이 기기를 자동차의 시거 잭에 꽂으면 실시간 주행거리를 측정하고, 자동으로 보험료를 산출해준다. 

또 운전자는 캐롯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주행거리와 보험료의 확인이 가능하다. 응급 상황 시 SO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걸려오는 ‘E(Emergency)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캐롯손해보험 정영호 대표이사는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지금까지의 획일화 된 자동차보험 시장에 합리적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선택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며 “주행거리 외에도 캐롯의 자체 기술력으로 고객의 운전 패턴 및 안전운전 습관까지 파악하여 향후 갱신 시 안전운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캐롯손보는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와 협업한 새로운 모델의 보험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