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손해보험은 신규 상품으로 11번가와 협업한 ‘반품보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상품은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물건 구매 후 변심에 따른 반품비를 보험사가 대신 지급하는 상품이다. 국내선 캐롯손보가 처음 내놨다.

대상은 11번가에 입점한 셀러다. 11번가 구매, 반품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별로 차별화된 최저 보험료를 산출했다. 

이를 통해 셀러는 합리적인 보험료로 구매고객에게 무료 반품 서비스 제공,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커머스 구매자들은 구매 후 사이즈 교환 시 발생하는 반품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의류, 신발 등 상품에 대해 무료 반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캐롯손보는 향후 구매자 대상의 반품보험으로 확장을 준비 중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커머스를 이용하는 개인별 차등화된 합리적인 보험료를 제시할 예정이다.

캐롯손보 정영호 대표는 “11번가와의 진행경과에 따라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커머스 특화 보험의 지속적 개발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반품보험은 캐롯손보의 주요 주주사인 SKT와 연계한 첫 번째 프로젝트 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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