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카드 결제망을 기반으로 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내놨다. (이미지= KB국민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국민카드는 유니온페이 카드 결제망을 활용해 기존 은행 송금 대비 10분의 1 수준의 수수료로 이용 가능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유니온페이 카드 결제망을 이용해 송금인의 유니온페이 카드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수취인의 유니온페이 카드번호, 이름만 알면 해외송금이 가능하다.

기존 은행 스위프트(SWIPE)망을 활용한 외화 송금 대비 △전신료 △중개 수수료 △수취 수수료가 없어 송금 수수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송금에 걸리는 시간도 평균 30분 내외로 통상 3일 이상 걸리는 은행 송금 시간보다 짧다.

해당 서비스는 KB국민카드 회원이며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 중 카드 결제계좌를 KB국민은행 계좌로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가능 고객은 향후 다른 은행 결제계좌를 카드 결제계좌로 사용 중인 고객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송금은 중국 지역에 한해 가능하다. 향후 비자나 마스터 등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동남아, 북미, 유럽 등으로 대상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송금 한도는 1회 최대 5000달러, 1일 및 연간 최대 미화 5만달러다.

송금 시 환율은 KB국민은행 전신환매도율이 적용된다. 송금 수수료는 원화 환산 송금 금액이 100만원 이하면 3000원, 100만원을 초과하면 5000원이다.

송금방식은 즉시 송금 또는 지연 송금 중 선택 가능하다. 지연 송금의 경우 송금 요청 후 두 시간 후 송금이 이뤄지며 지연시간 내에는 송금 취소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KB국민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해외송금’ 메뉴에서 ‘약관과 출금 동의→ 송금국가 선택→ 송금액 입력→ 수취인 정보 입력→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면 된다.

이 서비스는 해외송금 서비스 등록 시와 첫 해외 송금 시 ‘송금 수수료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 송금 1회당 한 개 스탬프를 제공해 5개 적립 시 송금 수수료 무료 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서비스는 해외 송금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국제 브랜드 카드 결제망을 활용해 송금 수수료는 줄여주고 송금 시간도 단축하는 등 알뜰하고 편리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준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