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온라인 화상 계약 방식으로 진행된 태국 제이 핀테크 지분 인수 계약식 후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왼쪽)이 아디삭 수쿰비타야(Adisak Sukumvitaya) 제이마트그룹 회장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KB국민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국민카드가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 최초로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에 진출한다.

KB국민카드는 27일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소비자 금융 사업을 영위하는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지분 인수를 위한 ‘신주인수계약(SSA: Share Subscription Agreement)’을 맺었다.

이번 계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국과 태국 모두 외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가 취해진 상황이었으나 서울과 방콕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화상 계약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물리적 제약을 극복한 점이 특징이다.

이번에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한 회사는 태국 내 휴대전화 유통과 채권 추심 1위 업체를 계열사로 보유한 ‘제이마트(Jaymart)’ 그룹의 금융 자회사로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대출 사업과 신용카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임직원 130여명에 18개 영업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 1516억원, 당기순이익 26억원을 기록한 중견 여신전문금융회사다.

총 인수 대금은 248억원(6억5000만바트)으로 KB국민카드는 제이 핀테크의 의결권 지분 50.99%를 보유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이동철 사장 부임 이후 이뤄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해외 금융사 인수다. 올 초 신년사에서 언급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한 해외사업의 지속 확장 전략에도 한 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진출은 지난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이후 국내 은행과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신규 인허가 또는 인수합병 등을 통해 태국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라며 “향후 KB국민은행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태국시장 진출에도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는 한국과 태국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딜 클로징(Deal Closing)’ 등을 거쳐 이르면 연말께 공식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은 지난 2018년 기준 약 410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최근 5년 평균 8%에 이르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동남아시아 최고 수준의 신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정부의 ‘캐시리스(Cashless)’ 정책에 힘입어 신용카드 시장도 연 평균 7% 이상 성장하는 등 신용카드를 비롯해 각종 신용 사업이 용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자회사 편입 후 본사의 지급보증 등을 통한 자금 조달로 차입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기존 보유 자산의 건전성을 높이는 등 우량 자산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영업 인프라 강화와 영업 채널 다각화를 위해 제이마트그룹의 자회사인 제이마트 모바일이 보유한 전국 192개 매장을 전속시장(Captive Market)으로 활용하고 전국 주요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소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KB국민카드의 축적된 △상품 △디지털 △정보기술(IT)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고객에 최적화된 신용대출 신상품과 다양한 디지털 기반 상품을 선보이고 중장기적으로 신용카드시장 진출을 도모해 수익성을 한층 끌어 올리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KB국민카드가 보유한 리스크 관련 핵심 역량도 현지에 이전해 자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는 등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도모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태국시장 진출은 신용카드 등 금융 비즈니스 환경과 수요, 현지 소비자 금융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지 금융사 인수를 위한 2년여의 준비 작업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10년 내 태국 최상위 소비자 금융사로 도약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